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교사 [방방곡곡 사서人 인터뷰] 류다혜 천안월봉고 사서교사, 이유나 천안불당고 사서교사와의 만남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3-11-02 10:33 조회 514회 댓글 0건

본문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7330_783.jpg

 


독서교육의 장을 넓히는

협력의 달인들

류다혜, 이유나 사서교사와의 만남


인터뷰·사진 최문희 편집장





독식하지 않고 함께 공부할 때 시너지가 난다는 걸 몸소 알려 주는 교사들이 있다. 각기 다른 모양의 도서관 공간, 개성이 다른 학생들, 성향이 다른 관리자 틈새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명철하게 익히는 사람들. 약점보다 강점을 칭찬하는 동료 사이에서 지역 독서교육의 비전은 더욱 밝아질 것이다. 충남에서도 입시 열기가 뜨겁다는 천안 불당동에서 자리를 잡은 두 사서교사는 시시때때로 품앗이하듯 모여 공부해 왔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선택과목별 추천도서를 발굴하고, 융합독서토론 등 주제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열어 공교육의 심장인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다져 왔다. 공부하며 같이 분투하는 와중에 자연히 사서교사로서의 긍지는 살아났다. 문화공간이 더해진 책공간에서 학생들은 학습 동기를 얻어 갔다. 적은 예산에도, 24시간을 채워도 넘쳐나는 업무에도 업에 대한 자부심을 잃지 않는 사람들. 방방곡곡 그들의 곁에, 더 많은 인정과 자원이 보태지길 바란다.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7436_1742.jpg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7449_8428.jpg 




서로 인근에서 일하는 데다 학교급도 같아서 주고받는 정보도 공감대도 두터우실 것 같아요. 두 분이 처음 만난 날, 그리고 천안 지역 학교 첫인상은요? 


이유나 저는 원래 당진에서 일했는데 그곳에 사서교사는 저밖에 없었어요. 지역 도서관 일, 학교도서관 일을 도맡아 해야 했고, 인근에서도 문의 전화가 수시로 왔어요. 교사들 사이에선 서산, 태안, 당진 지역을 묶어서 ‘서태당’이라고 부르는데, 서태당은 다른 지역에 비해 문화자원이 적다는 인식이 많아요. 서해안고속도로가 생기긴 전에는 고립돼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섬’ 같다는 편견이 많았죠. 지금은 예전보다 활성화됐지만 도시인 천안으로 발령받고 난 뒤 은근히 기대를 했거든요. 신축 학교로 오니 좋지 않을까 싶었는데, 2월에 미리 학교에 와 보니 서가가 엉망이었어요. 노란 벽 한 면을 가득 메웠던 쓰레기를 치우고, 전자칠판 공사를 하고, 서가 위치를 재조정하고, 방치돼 있던 EM(도서분실방지기)의 철로 된 안테나를 치우는 등 공간을 다시 구성하는 일에 주력했어요. 특히, 불당고 발령 초기부터 수업이 가능한 도서관을 만들고 싶다며 교장선생님께 미리 말씀을 드렸어요. 온오프라인 교육이 가능한 공간을 구축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허락해 주셨어요. 자율 사업제 예산을 따내서 다양한 교과와 연계한 활용수업이 가능한 공간을 차츰 만들어 갔어요.

그 와중에 고교학점제 적용에 따른 선택과목별 추천도서를 업데이트해야 했고, 입시 정보를 어떻게 제공할지 끊임없이 연구해야 하는데 천안으로 발령받고 난 이후 공유할 데가 없어서 힘들었어요. 마침 류다혜 선생님이 옆 학교에 계셔서 비로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선생님과는 충남사서교사회에서 멘토-멘티 활동으로 만났어요. 류 선생님께서 강사 분들을 많이 추천하셔서 이곳 지역에 다양한 연수가 열렸고, 관련 교육자료도 공유해 주셔서 마음이 놓여요.


류다혜 저도 그랬는걸요. 저는 그간 중학교에서 주로 근무하면서 창의적인 프로그램이나 행사, 학생들 흥미를 끄는 아이디어 구현에 더 집중했다면, 유나 선생님께선 입시 노하우라든가 고교학점제, 생기부와 같은 교과 쪽 지식이 풍부하셔서 멘토-멘티로 만나면서 상호 보완이 됐던 것 같아요. 불당고와 월봉고가 위치한 곳은 천안 불당동인데, 이곳은 충남에서 사교육 시장이 가장 크게 형성된 동네예요. 천안으로 발령받고 난 이후 이곳이 입시에 관심이 높고 생활 수준도 높은데, 학교도서관이 문화적인 기능에만 충실해서는 이용자를 설득력 있게 끌어오기 힘들겠다는 예감이 들었거든요. 때마침 고등학교 담임 경력이 있는 이유나 선생님을 만나서 감사하게도 갖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류 선생님께선 몇 해 동안 ‘사서쌤의 유튜브 추천목록 100’ 연재를 통해 청소년이 볼 만한 주제별 유튜브를 동료 교사와 함께 큐레이션해 주셨지요. 동료와 조력하며 자기계발에 매진하셨는데, 왠지 여러 방면으로 공부해 오셨을 것 같아요.


류다혜 저는 기간제 사서교사로 강원에서 6개월, 경기도에서 2년간 근무했어요. 강원은 국어선생님 주도의 독서교육 분위기가 뜨거웠고, 제가 근무했던 당시엔 경기도가 기간제 사서선생님들도 전면 채용하겠다는 식으로 학교도서관을 밀어 주던 시기여서인지 다양한 연수를 도교육청 차원에서 많이 제공해 줬던 것 같아요. 책놀이, 독서동아리, 북콘서트, 황왕용 선생님의 감정 글쓰기, 스토리텔링, 이정숙 선생님의 도서관 수업을 주제로 한 연수 등 다닐 수 있는 연수란 연수는 최대한 들었어요. 주변 이야기를 들어 보면, 학창시절부터 사서교사를 꿈꾸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기간제 사서교사로 일하면서 대출·반납 외에도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는 사서교사의 무한한 가능성을 뒤늦게 알았어요. 무지했던 저의 결핍을 채우고자 배움이 있는 곳이라면 무작정 찾아갔던 것 같아요. 경력이 짧지만, 각기 다른 고유한 환경을 가진 학교에서 일하면서 ‘거기선 먹혔던 행사가 여기선 안 먹히네.’, ‘거기선 호응이 없었는데 여기선 반응이 있구나.’ 체감하며 지역과 학교마다 차이점이 있다는 것도 몸소 익혔고요. 천안월봉고로 발령을 받은 뒤로도 연수에서 배웠던 걸 계속 적용하고 실험하는 중이에요.



윤혜숙 작가(『말을 캐는 시간』) 초청 강의를 열고 ‘이야기 계주’를 통해 학생들이 릴레이로 이야기를 창작하는 등 이유나 선생님께선 매년 양질의 독서프로그램을 기획하신 듯해요. 언어 분야에 관심이 크신 편인가요?


이유나 학교에서 주는 예산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거든요. 제가 손이 크다 보니까 상품도 왕창 사고 학생들이 고르게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면 해서 ‘올바른 한글사용 이끎학교’ 운영 사업에 공모해서 예산을 따왔어요. 도교육청에서 400만 원을 지원해 줘서 일 년간 한글을 주제로 도서관 행사를 열었어요. 문해력 주제와 연결해 읽고, 쓰고, 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겠다 싶어서 친구가 쓴 이야기 다음에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여 서사를 완성하는 ‘이야기 계주’도 열었고요. 학생들이 이야기를 굉장히 잘 지었는데, 게시판에 올려놓으면 우르르 몰려와서 “○○이가 썼네.”, “여기서 왜 죽어?” 하면서 열띠게 관심을 갖더라고요.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7909_077.jpg 

제가 일하는 자리 인근에 계신 선생님이 법과 정치를 가르치시는데, 조언을 구해서 우리나라 헌법 전문(이오덕 선생님이 쓴 『우리말로 살려놓은 헌법』을 자료로 삼았으나 절판된 책이라서 이 교사는 구글 미리 보기를 통해서 글을 옮겨 쓸 수 있었다고 한다.)을 순우리말로 바꿔 보는 행사도 열었어요. 외래어, 외국어를 우리말로 다듬은 후 수시로 우수 활동자를 선정해 시상했고요.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를 쓰신 김범준 작가, 『B끕 언어, 세상에 태클을 걸다』를 쓰신 권희린 작가(교사)를 초청해서 강의도 열었어요. 올바른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 꾸민 엽서와 열쇠고리를 도교육청에 전시했는데, 학생들이 성취감을 많이 느끼는 것 같더라고요. 계획하는 초반에 머리가 조금 아프긴 했지만, 장기로 행사를 여는 게 훨씬 좋은 것 같아요. 도서관을 통해 문해력을 향상할 기회도 더 많아져서인지 학생들이 책을 읽는 빈도도 늘어났어요.  



그간 충남 지역은 사서·사서교사 배치율이 낮았지만 그나마 2018년 이후 신규 사서선생님들이 대거 이 지역에 발령받으셨다고 들었어요. 충남을 중심으로 한 사서교사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요? 

이유나 제가 2018년 충남 지역에 사서교사로 발령을 받았던 당시, ‘서태당 독서모임’이라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만들었어요. 매달 모여서 공부하고 정보 공유도 하면서 3년간 쭉 진행해 오다가 지금은 다른 사서선생님께서 바턴을 이어받아서 계속하고 계세요. 협력이 굉장히 잘 되더라고요. (웃음) 천안에 온 뒤로도 또 다른 사서교사 모임을 열고 있는데요. 제가 경제 분야 독서에 관심이 있어서 경제 독서교육을 주제로 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열었어요. 각자 경제 지식 수준이 다르고, 생각하는 바가 달라서 양질의 연구를 하는 게 쉽지 않겠다 싶더라고요. 그러면서 또 하나 연 게 ‘융합독서토론’ 연구회예요. 충남교육청이 요새 미는 교육 주제이기도 하고, 교육과정 연계 독서활동을 연구함으로써 체계적인 독서프로그램은 물론, 교과 융합 수업도 심도 있게 꾀할 수 있겠다 싶어서 만들었어요. 천안, 태안, 금산, 공주, 아산, 논산, 계룡, 서산 등 12명의 교사가 모여서 학습지를 만들고, 결과물을 발표하고, 책을 정해서 함께 읽고 심층적으로 분석해요. 도덕, 사회, 과학, 국어 등 교과목에 따라 학습지를 짜 오니까 밀도 있게 독서교육 지침을 나눌 수 있더라고요. 최근엔 강의식이 아닌 참여형으로 하는 수업 연구, 놀면서 하는 문해력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는 중이에요. 연구회를 통해 다양한 교수법을 녹인 학습지를 함께 개발하고 있어요.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의 공조 방식이 궁금한데요. 천안 지역 학교도서관은 예산이나 문화자원을 교육청 도서관으로부터 어떤 경로로 지원받고 있나요?


류다혜 충남교육청 소속의 공공도서관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이 주도적으로 학교와 밀접하게 연계해 사업을 진행해요. 매 학기마다 책꾸러미 사업을 통해 학급별 혹은 수업 단위별로 필요한 도서를 보내주기도 하고요. 중학교의 경우, 최근 예술·문화 분야 중점 사업을 많이 해서 학교 연합 행사를 주도적으로 열어 주기도 해요. 홍성이나 예산을 서부 권역이라고 부르는 등 충남 안에서도 지역에 따라 권역을 나누는데, 교육청 소속 도서관도 권역에 따라 위치해요. 저희는 이곳 학생교육문화원을 거점으로 삼아 자주 소통하는데, 사서교사들을 모아서 요즘 학생들이 무엇에 관심을 갖고 흥미를 느끼는지 담담자들이 적극 청취하는 편이에요. 교육청 소속 도서관이 중점이 되고, 저희들이 구심점이 돼서 지역 사서교사들이 모여서 회의도 하고 어떤 지원이 필요하다는 걸 교육청에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커요. 교육청 주축의 도서관 지원·소통 체계가 잘 구축된 편이에요.


이유나 충남교육청 산하의 19개 공공도서관이 공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 충청남도교육청통합도서관도 주목할 만해요. 이곳 사이트에서는 밀리의 서재, 윌라 오디오북 구독권을 무료로 지원해 줘요. 충남에 있는 학교 교직원과 학생이라면 이곳 통합도서관에 가입할 수 있고, 정회원으로 승급될 수 있어요. 천차만별로 시장화된 전자책을 개별 예산으로 구비하는 게 아니라, 대중적으로 보급된 전자책 플랫폼의 구독권을 도교육청 차원에서 계약해서 구독권을 고르게 배포한 셈이에요. 수업할 때 주제도서를 안 갖고 온 학생들도 있기 마련인데, 그런 불상사가 생기더라도 다수의 학생이 동시에 대중화된 플랫폼에서 전자책을 읽을 수 있으니까 유용하더라고요. 메디치티비(클래식 음악, 재즈, 발레 주제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공연도 무료로 볼 수 있도록 연결돼 있어서 활용도가 높은 편이에요.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8276_3507.jpg 


류다혜 천안 주변의 충남 홍성보령과 함께 책 읽는 학교라는 모임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교육청 소속 도서관과 협력해서 낭독극 등 성우를 초청해서 원작 소설을 연극으로 시연하는 등 중학생 대상 지원 프로그램이 많은 편이에요.


이유나 맞아요. 서산에서는 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에서 장서 점검이나 정배열, 서가 이동에 이르기까지 지원해 주는 드림팀이 만들어졌다고 하더라고요.



충남에 최근 또 다른 이슈가 있었죠. 일부 학부모단체가 117종에 달하는 성평등 도서를 금서로 거론하며 읽을 권리에 관한 시민의 항의가 잇따랐는데요. 이와 관련해 겪었던 민원이나 사서로서 지향하는 바가 있다면요?


류다혜 (학부모 단체가) 어떤 마음으로 금서를 거론하셨는지는 알겠어요. 내 자녀가 좋은 것만 보고, 좋은 것만 엄선해서 경험하게 하고 싶다는 ‘선한 의도’를 이해해요. 문제는 사람마다 선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의 기준이 다르다는 것이에요. 완벽하게 합의되기 어려운 요구들이 상충될 때, 그걸 조정하는 일이 학교도서과 운영위원회나 심의기구의 역할이에요. 이견이 있을 때, 심의기구를 거치도록 공식적으로 합의를 해 오고 있고요. 한 개인 혹은 일부 단체가 이 책은 불온하다며 본인의 의사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식의 소통은 합의돼 오던 절차에 대한 무시인 것 같아요. 다른 방향으로 그 선한 의도가 전달됐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저는 예전에 출신과 임신을 다룬 책을 도서관에서 빼라고 하는 선생님을 맞닥뜨린 적 있어요. 여성의 생식기 이미지가 너무 사실적으로 실렸다는 게 이유였어요. 과학, 기술, 보건 과목에서 충분히 쓰일 수 있는 참고 도서라고 말씀드렸는데도 통하지 않았죠. 그 도서를 신청하셨던 교과목 선생님들한테 해당 단원과의 연관성을 한 줄씩 소명해 주십사 말씀드렸고, 그 소명을 기반으로 회의 때 의견을 표명한 기억이 있어요. 


이유나 이번 금서 논란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조기 성애화’를 우려해서 민원을 제기하셨더라고요. 이런 식으로 금서들을 계속 정하다 보면 기준이 불분명해질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떤 학생들은 “쌤, 이 책에 성관계하는 내용 나오는데, 이거 봐도 돼요?” 하는 반복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거든요. 그런데 성관계를 다룬 책을 빼면 문학책들은 살아남는 도서가 거의 없어요. 도서관인 윤리선언에도 나오잖아요(편집자 주: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자신의 편견을 배제하고 정보 접근을 저해하는 일체의 검열에 반대해야 한다”,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인 윤리선언 2조). 이용자에 대한 차별도 검열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이에요. 더구나 학생들이 (성에 대한 묘사) 그런 내용을 본다고 해서 곧바로 따라 하거나 흔히 걱정하는 ‘그런 사람’이 되는 건 아니거든요. 공산당 선언을 읽었다고 해서 공산당이 되는 건 아니잖아요. (웃음) 다 읽고 충분히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하기에, 학생들에게 읽을 수 있는 권리를 줘야 한다고 봐요. 불법 영상을 보기 전에 안전한 매체로 교육받는 게 오히려 더 낫지 않나 싶고요.



지역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로 살면서 성취감을 느낀 순간도 많으실 것 같아요.


류다혜 제가 근무한 학교도서관 대다수가 시설이 좋은 편은 아니었어요. 교실 한 칸 반 크기의 협소한 공간인 데다 대부분의 예산을 입시에 집중하는 학교들이었거든요. 도서관 프로그램을 해도 학생들이 호응해 주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 때도 있었고요. 예산도 20만 원뿐이었어요. 지원사업 공모를 할 수밖에 없었는데, 작년에 교감선생님께서도 사업을 많이 신청해서 예산을 보충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관리자분들이 도서관에 관심을 많이 갖고 계셔서 국립중앙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하는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직업 탐색 독서프로그램 등 각종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청소년 독서문화프로그램)’를 신청해서 예산을 따서 다양한 행사를 만들기도 했어요.

늘 사서교사가 없거나 짧게 근무했던 학교에서 일하곤 했는데, 그런 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이끌면 마치 황무지를 일궜다는 성취감이 생겨서 뿌듯해요. 학생들 출입이 없었던 팬데믹 시기, 돌파구가 없을까 고민하다가 고안한 ‘책 피자’ 프로그램도 반응이 컸고요. 책피자는 진로에 관한 사연이나 고민을 구글 폼으로 접수 받아서 그 사연을 토대로 진로에 대한 코칭을 하는 프로그램이에요. 학생들과 대면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을 땐 동아리를 참여하게 해서 친구의 사연에 어울리는 책을 서로 추천하기도 하는 등 장기적으로 프로젝트를 열었어요. 올해는 진로 상담 선생님과 같이 진로 상담 정보를 제공하는 학습 방식으로 가닥을 잡아 보려고 해요.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8625_9753.jpg 


이유나 제가 가장 바라는 점은 세 가지인데 공간, 예산, 관심이라는 주제로 꼽을 수 있어요. 저희 학교도서관은 그래도 1층에 있어서 이용자가 많이 오는 편이거든요. 간혹 엘리베이터가 없는 고층 혹은 구석에 있는 학교도서관들이 여전히 많아요. 장사도 목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학교도서관도 마찬가지예요. 도서관을 학교 구석에 박아 놓고서 왜 학교도서관에 사람이 없냐고 이야기하는 건 이율배반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공간에 대한 고민이 도서관 담당자뿐 아니라 교육 공동체 안에서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요? 예전에 근무했던 학교에서는 예산이 없어서 초반에 행사를 많이 못 열었어요. 제가 공격적으로 각종 예산을 받아 프로그램을 여니까 학생들이 무척 좋아하더라고요. 필사를 통해 책도 읽고 상품도 타면서, 나중에는 행사를 열지 않아도 책을 읽는 학생들이 생겨났고요. “선생님, 그때 필사 행사한 덕에 이제부터 책 읽기 시작했는데, 너무 재밌어요.” 이런 얘기를 들을 때마다 보람이 들거든요. 그리고 사실 아무리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구성해도 담임선생님이나 관리자들이 관심이 없으면 학교도서관 운영자 입장에서는 무언가를 더 하기가 어려워요. 학교 구성원들의 도움을 통해 도서관 프로그램의 질이 더욱 향상할 수 있다는 걸 함께 인지했으면 해요. 


1a0f0126e033b8f3fc9c93c735bb18bc_1698888707_2705.png

류 교사가 운영 중인 월봉고 도서부 학생들의 ‘달마루의 문단속’ 행사 당시 모습 

 


그럼에도 학교도서관을 공교육의 허브 역할로 다져 온 두 선생님 덕분에 도서관 구석구석에 생기가 스민 듯합니다. 사서선생님의 역할을 어떻게 알리고 계시나요?


류다혜 희망도서 신청 양식을 안내한 페이퍼 하단에 “사서선생님은 이런 역할을 해요”라는 내용을 빠트리지 않아요. 참고 문헌 인용법이 궁금할 때, 학술정보원 검색이 필요할 때, 나한테 필요한 정보원을 추천받고 싶을 때 사서선생님에게 도움을 받으라는 힌트를 이용자들에게 꼭 남겨요. 교직원들에게도 매번 관련 문구를 안내하고, 학생들에게 홍보지를 통해 저의 역할을 소개하는 편이에요. 그걸 보고 올해는 몇몇 학술 동아리에서 참고 문헌 표기법이나 자료 검색 방법에 대해서 동아리 시간에 강의를 해 줬으면 좋겠다고 연락이 와서 수업을 했어요. 교과선생님들이 요청하시는 협력의 수준이 예전에는 “수행평가에 쓸 자료 구입해 주세요.”, “이런 책이 있는지 찾아봐 주세요” 정도였는데, 차츰 세밀한 협력 요청이 들어오는 건 체감해요. 이번 ‘16 플러스 1 주간(자율교육과정)’에 참여해서 융합 수업의 일환으로 진로를 반영한 여행 템플릿 만들기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유독 진하게 남았어요. 이 일이 올해 일하면서 가장 보람된 일이었던 것 같아요.

이유나 저희는 수서와 도서관 행사, 수업까지 수시로 해야 하기에 늘 시간이 부족해요. 작년부터 고등학교 선생님들끼리 수서 같이 하실 분을 ‘공동 수서 모임’ 오픈채팅방을 통해서 모집하고 있어요. 자신의 학교 편제표를 살펴보고, 선택과목을 선별한 후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를 다운받은 후 과목 성격을 구글시트에 요약하기도 하고요. 알라딘으로 과목 키워드를 사용해서 검색한 다음 서지사항을 체크한 뒤 고등학교 수준에 적합한 목록을 산출하곤 해요. 고교학점제가 생기면서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도서들을 찾고 추천도서목록을 면밀하게 제작 중이에요. 올해 초에는 이 목록을 충청남도교육청에 보내기도 했고요. 천안에서 일하면서 기운을 북돋아 주는 사람들이 많아요. 도서관 공간을 바꿔 가던 어느 날 한 학생이 “쌤, 소설 같아요.”라고 하더라고요. 무슨 소리냐고 했더니, 능력 있는 선생님이 와서 도서관이 착착 바뀌는 소설 같은 모습이라고 얘기해 주더라고요. (웃음) 그때 감동을 받았어요. 저희 학교 교장선생님은 누군가에게 저를 소개할 때 이유나 선생님 대신 “도서관장님”이라고 해 주세요. 관심 갖고 지원해 주시니 저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힘내서 구성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고마워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꾸릴수록 오늘의 학교도서관이 더 풍성해진다는 마음으로 일하고자 합니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