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교사 [첫 책이 기다려지는 사람] 허민지 포천 내촌중 사서교사와의 만남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2-12-02 11:11 조회 1,255회 댓글 0건

본문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4569_2216.jpg
 



톡톡 튀는 기획력으로

도서관을 가꾸는 사람

허민지 포천 내촌중 사서교사와의 만남


인터뷰·사진 남궁훈 기자




내촌중은 책 향기가 가득 풍기는 따뜻하고 평화로운 학교였다. 곳곳에 자리 잡은 든든한 독서 공간을 손수 가꾸셨을 허민지 선생님의 안내를 따라 학교를 둘러보았다. 계단에 마련된 독서 돗자리 공간, 언제든 손 닿는 곳에 있는 아침독서용 학급문고, 건물 외벽에 붙어 있는 시(詩) 현수막, 손수 만든 캘리그래피와 주문제작한 북큐레이션 서가까지 다채로웠다. 학생들이 한번이라도 더 책을 펼쳐 볼 수 있도록 마음을 기울였을 사서샘의 손길이 역력했다. 내촌중은 전교생이 인문학 프로그램,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아침독서, 도서관 행사, 교육공동체 활동까지 열정적으로 참여하는 ‘독서 내실’이 탄탄한 학교이다. 허민지 선생님은 어떻게 전교생 32명의 작은 농어촌학교에서 전교생의 절반이 넘는 도서부를 운영하고, 활기차고 신선한 독서프로그램이 끊이지 않는 학교도서관을 꾸리셨을까? 학생들과 친구처럼 지내며 시종 유쾌한 ‘아이디어 뱅크’이신 허민지 선생님의 도서관 분투기를 들어 보자. 




2022년 전국도서관대회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으셨어요. 축하드려요! 농어촌 독서공동체를 운영하며 지역 독서 커뮤니티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으셨다고요.

전국도서관대회를 처음 알게 된 건 5월 즈음이었던 것 같아요. 사서 교육대학원에 다니면서 논문을 쓰느라 엄청 바빴던 시기였는데요. 일주일에 한 번씩 교수님께 논문 피드백을 받으러 다니던 중에 전국도서관대회 공문이 왔어요. 부장선생님께서 그동안 다양한 독서 교육을 해 왔으니 대회를 통해서 정리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제게 추천해 주셨어요. 처음에는 참여가 의무가 아니다 보니 선뜻 참여하기가 어려웠어요. 1차 정성평가, 2차 정량평가, 3차 실사까지 준비할 게 너무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부장선생님과 교장선생님께서 재차 권유해 주셔서 도전해 보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어요. 주변에 대회를 경험해 본 사서선생님도 없고, 아는 정보도 없어서 홈페이지에 있는 공모 요강을 보면서 차근차근 준비 했어요. 작년에 했던 독서프로그램, 행사 자료를 정리해서 서류를 제출했고, 얼마 후 실사 대상이 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실사 담당관에게 서울에 있는 대형 학교만큼은 아니지만 작고 알찬 농어촌학교라고 소개했죠. 수상 소식을 듣게 되었을 때는 정말 놀랐어요. 창원에서 열린 시상식에 교장선생님과 함께 참석했고, 많은 사서선생님들을 만나면서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내촌중, 내촌초, 지역 주민들과 연계해 결성한 '비단너울' 교육공동체가 활발하게 운영 중이에요. 선생님이 맡은 역할은 무엇인가요?

비단너울은 부장선생님이 교직원 회의 때 내촌초와 내촌중이 이름도 똑같고, 거리도 가까우니 함께 교육공동체를 꾸리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내면서 시작되었어요. 저는 독서교육은 범교과니까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함께할 수 있는 행사나 프로그램이 많다고 생각해서 활동을 기획해 보겠다고 제안했어요. 그게 교육공동체 활동의 첫 시작이었어요. 처음에는 강의 형태의 작가와의 만남을 시도했어요. 중학생들은 재밌어했지만 초등학생은 지루해하더라고요. 그래서 초등학생을 위해 듣고, 보고, 만질 수 있는 오감형 독서프로그램으로 기획 방향을 바꿨어요. 동화책을 보고 북아트를 해 보는 활동, 샌드아트 작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해 봤어요. 학생들이 집중도 잘하고 정말 재밌어했어요. 웹툰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많다 보니 웹툰 작가를 초청해서 직접 웹툰을 그려 보는 활동도 했는데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 모두 만족하는 활동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학교도서관이 교육공동체의 첫인상이었다고 생각해요. 흔히들 사람의 첫인상이 0.01초만에 결정된다고 하잖아요? 그런 것처럼 학교도서관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겁게 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이 학교는 학생들에게 애정을 많이 쏟는구나.’라는 첫인상을 주는 역할을 제가 맡았다고 생각했어요.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5557_8835.jpeg
샌드아트를 체험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도서부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꾸리는 독서행사가 내촌중 특색 사업이라고요. 그간의 활동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내촌중 전교생이 32명인데요. 도서부 인원이 17명이에요. (웃음) 처음에 도서부를 만들 때는 이렇게 많아질 줄 몰랐어요. 한 반에서 4명씩 뽑다 보니 인원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어요. 도서부를 처음 만들다 보니 체계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조직도를 만들어서 회사처럼 운영하고 있어요. 도서부원마다 직함과 역할이 있다 보니 책임감을 가지면서 활동하는 학생들이 조금씩 많아졌어요. 
도서부가 주도하는 독서프로그램을 많이 하고 있어요. 저희는 1년에 두 번씩 신간이 들어오는데요. 책이 도착하면 서점처럼 쭉 펼쳐 놓아요. 그리고 도서부원들이 서가 사이사이에 들어가서 신간 퀴즈를 내는 활동을 해요.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에는 결혼식 콘셉트로 행사를 열었어요. 신랑은 ‘세계 책’이고 신부는 ‘저작권’이라고 콘셉트를 정하고 도서관을 결혼식장으로 꾸몄어요. 도서부원들은 신부 코스프레를 하고 친구들이 오면 독서 퀴즈를 냈어요. 상품은 휴지랑 새우 베개, 그리고 컵라면을 주었고요. 반응이 너무 좋았어요. 시월에는 핼러윈 코스프레 행사를 내촌초 학생들을 초대해서 열었어요. 기념일이 있을 때는 ‘호국의 날 행사’, ‘스승의 날 사제동행’ 등등을 기획했어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강의를 신청해서 가짜뉴스, 메타버스 관련 강의를 학생들과 수강하기도 했고요. 독서 습관화를 위해서 언제든지 펼치면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 돗자리 공간, 아침독서용 학급문고도 운영하고 있어요. 학교가 작고 외진 곳에 있다 보니 작가님을 초청 하긴 어려워서 버스를 빌려서 교육청이나 교육도서관으로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열었고요.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5791_1063.jpeg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5791_2184.jpeg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모습(왼쪽), 상품을 고르는 학생들의 모습(오른쪽)
 

아침독서 활성화를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요.

내촌중의 가장 특징적인 독서 사업 중 하나가 아침독서예요. 아침독서를 2019년부터 시작 했어요. 일주일에 한 번씩 각 학년마다 돌아가면서 도서관에서 저랑 같이 책을 읽고 있어요. 도서관에 안 오는 날에는 학급문고를 이용해서 책을 읽고요. 도서관에 오는 날에는 8시 반부터 읽고, 안 오는 날에는 8시 50분부터 아침독서 로고송이 나오면 책을 읽어요. 학생들은 로고송이 나오기 전부터 읽고 싶은 책을 들고 자리에 앉아 있어요. 이번에 쓴 대학원 논문도 아침독서를 주제로 썼어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서 아침독서를 열심히 진 행하고 있답니다. 


전교생의 이름을 한 명 한 명 부르고, 교사와 학생이 한데 어우러져 지낼 수 있다는 건 특별한 경험일 것 같아요. 선생님에게 내촌중 학생들은 어떤 존재인가요? 

저는 학창시절 때 이름보다는 ‘18번’이라는 출석번호로 불렸던 적이 많았는데요. 제가 내촌중 학생들과 만났을 때는 전교생을 이름으로 부를 수 있어서 신기하고 좋았어요. 학생들은 도서관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저를 많이 도와주어요. 제게 학생들은 저를 힐링해 주는 존재인 것 같아요. 독서프로그램을 처음 기획하면 과연 잘 될지 고민할 때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학생들과 도서관에서 수다 떨다 보면 걱정이 많이 사라져요. 저는 업무를 하다 보면 3~4시만 되도 몸이 피곤해지는데 학생들은 항상 에너지가 넘치더라고요. 함께 있으면 제게 힘을 줄 때가 많아요. 큰 학교에서 교생 실습을 할 때랑 비교해 보면 내촌중 학생들이 더더욱 가족처럼 느껴져요. 오늘 뭐 했는지, 주말에는 뭐 하고 놀았는지 일상적인 대화를 자주 나누는 가족이요. 주로 도서부원들이 스몰토크 하러 매일매일 도서관에 놀러 와요. 가끔 진지한 연애 상담도 해 주고 있고요. (웃음)


학교 인근에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신입생들이 많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요. 내년에 들어올 새내기들에게 미리 인사를 건넨다면요? 

안 그래도 엊그제 만났어요. 내촌초와 연계하는 도서관 행사가 많아서 자주 보는 편이에요. 내촌중이 원래는 폐교 위험에 놓일 뻔했었는데요. 다행히도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있어서 오히려 교실을 늘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요. 인근에 진접역, 오남역 등 지하철역이 생기다 보니 인구 유입이 늘고 있는 것 같아요. 예비 중학생인 초등 6학년 학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내년에 도서부로 오게 된다면 말 잘 듣자.”예요. 신입생 중에서 절반은 도서부로 들어오게 될 테니까요. 6학년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 최고 학년이다 보니 정말 활발한 것 같아요. 내년에 들어올 신입생들도 적극적인 학생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도서관 행사도 잘 참석하고, 어떤 독서프로그램을 원하는지 의견도 많이 말해 주면 좋겠어요. 


롱런 (long-run)하는 농어촌 학교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어떤 외부 지원이 있으면 좋을까요?

외부에서 해 주는 지원도 중요하지만 학교에서 도서관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학교도서관 운영비를 필요한 금액보다 적게 배정해 주는 학교가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예산이 너무 적으면 학생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도서관 행사를 적극적으로 꾸리기가 어렵지요. 내촌중은 학교도서관에 예산을 많이 편성해 주는 편이에요. 덕분에 행사도 다양하게 많이 열 수 있고, 행사 물품도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준비할 수 있고요. 도서관에 예산을 얼마큼 편성했는지는 전국도서관대회 평가 영역에 포함되어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이에요. 학교가 도서관에 애정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도시 외곽에 있는 농어촌 학교일수록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을 편성해 주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내촌중도 제가 부임하기 전까진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이 한 번도 없었거든요.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6302_2648.jpg 


줄글책을 읽기 싫어하는 학생들도 있기 마련일 텐데, 독서로 유인하는 선생님만의 비법이 있다면요?

요즘 줄글책 읽기 힘들어하는 학생들 많죠. 내촌중에 처음 왔을 때 학생들에게 책을 추천하면 “너무 길어요.”, “너무 두꺼워요.”, “언제 다 읽어요?”라는 대답이 많았어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책을 읽도록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저는 웹툰 단행본을 많이 수서해서 별도의 만화 서가를 꾸몄어요. 학생들이 정말 좋아했지만 도서관에 오면 웹툰 단행본만 읽는 학생들이 많아지는 부작용이 있더라고요. 웹툰에서 소설책으로 자연스럽게 관심을 이동시키는 활동이 필요했어요.
아침독서 시간에 격주로 유튜브를 통해서 북트레일러를 시청했어요. 영화 예고편처럼 책을 재밌게 소개해 주니까 해당 책을 찾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소설책의 대출이 늘어났어요. 소설책은 너무 두꺼우면 쉽게 읽기 어려우니까 최근 다양한 출판사에서 나오는 얇은 소설책 시리즈를 많이 수서하려고 노력해요. 책을 어떻게 배치하는지도 중요한데요. 서가에 꽂혀 있는 책보단 벽면 서가에 표지가 보이게 전시해 놓으면 이목을 집중시키기 좋아요. 마케팅 마인드를 가지고 도서관을 운영하면 도움이 많이 돼요. 저는 표지를 보이게 전시해 놓을 요량으로 벽면 서가를 주문제작하기도 했어요. 도서관을 카페처럼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잔잔한 음악을 틀어 놓는 것도 좋은 유인책이에요. 서점에서 책을 판매하는 직원이 됐다고 생각하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영업할지 고민하다 보면 좋은 방법을 많이 찾을 수 있어요.

전공 이력이 독특하다고 들었어요. 다양한 전공을 배우면서 도서관 업무를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가 생겼다고요.
첫 전공은 역사교사가 되고 싶어서 역사교육과에 진학했었어요. 그런데 아버지가 “너는 무언가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걸 좋아하니 진로를 사서로 바꾸면 어떻겠니?”라고 제안해 주셔서 진로를 바꾸게 되었어요. 사서교육원을 수료하고 사서교사가 되었죠. 지금은 사서 교육대학원에 다니면서 일하고 있어요. 다양한 학문을 전공하다 보니 도서관 업무를 좀더 다채롭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도서관 업무에 마케팅을 접목해서 생각했던 것도 타전공을 배우면서 받은 영향 덕분이에요. 독서교육을 범교과적으로 생각하고, 나만의 스타일로 학교도서관을 꾸려 가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학생들을 위한 독서교육에 몰입하다 보면 나만의 독서 시간을 갖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평소 어떤 책을 즐겨 읽으시나요?

가장 즐겨 보는 건 웹툰이에요. 평소에 쿠키(웹툰 미리보기, 유료 웹툰 구매 등에 쓰이는 온라인 재화)를 많이 굽고 있어요. (웃음) 웹툰을 많이 보다 보면 학생들과 대화가 점점 매끄러워져요. “선생님, 이 웹툰 보셨어요?”라고 학생들이 물으면 “그럼 당연하지. 선생님은 그 웹툰 이미 다 섭렵했어.”라고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고요. 어렸을 때부터 만화책을 줄곧 좋아해서 웹툰도 정말 재밌게 보고 있어요. 학교도서관에 있는 웹툰 단행본 중에서 추천해 보자면, 『그 해 우리는』을 추천하고 싶어요. 얼마 전에 드라마로도 제작된 작품이에요. 사람에 대해서 공부하는 걸 좋아해서 심리학 관련 책도 자주 읽는 편이에요. 학생과 함께 지내다 보면 속 이야기를 듣게 되는 경우도 많고, 심리 상담을 해 주는 경우도 잦아서 심리학에 관심을 두려고 노력해요. 수서 시즌에는 서점에 방문하지만 평소에는 학교도서관에 있는 책을 보고 있어요. 여기에도 책이 충분히 많이 있어서요. 사실 책보다는 웹툰을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장르 안 가리고 유명하지 않은 작품도 전부 봐요.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6721_7625.jpg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6722_0758.jpg
한경찰 지음|글의온도|2022 (왼쪽), 박하재홍 지음|슬로비|2017 (오른쪽)
 

크기는 작지만 내실은 꽉 채워진 내촌중 학교도서관을 앞으로 어떻게 꾸려 나가고 싶으신지 포부를 듣고 싶어요.
도서관에 아직 간판이 없어요. 전국도서관대회 상금을 수령하게 되면 예쁜 간판을 제작 해서 달고 싶어요. (웃음) 그리고 교실을 리모델링해서 도서관을 만들다 보니 미닫이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밖에서는 안을 보기가 어려워요. 밖에서도 도서관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도록 투명 유리문도 설치하고 싶어요. 언제나 열려 있고,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열린 학교도서관’을 꾸려 나가는 게 목표예요. 새롭게 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제가 이번 달에 학생들에게 독서 상담을 해 주려고 타로카드를 구매했어요. 타로 카드를 이용해서 연애운을 봐 주고, 청소년 연애와 관련된 책을 함께 추천해 주고 싶어요. 타로점을 봐 준다고 하면 분명 재밌어하고 관심 가지는 학생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리고 『랩으로 인문학 하기』의 박하재홍 작가님을 초청해서 <쇼미더머니>처럼 재밌게 노는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을 기획해 보고 싶어요. 학생들이 평소에 랩배틀(래퍼들끼리 누가 더 랩을 잘하는지 겨루는 즉흥적인 놀이) 하는 걸 좋아하거든요. 음악 활동이랑 독서를 접목해서 잘 기획해 보면 정말 재밌을 것 같아요. 물론 내촌초 학생들도 초청해서 함께하고요.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6943_6358.JPG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내촌중의 ‘비단너울사이路’ 교육공동체 공간


290918754ef5cca52d1b2233dad99e97_1669947082_6841.png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