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도서관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복지국가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을 조명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2-01-24 13:50 조회 1,464회 댓글 0건

본문

::: 학교도서관저널 신간




b99c2e86aa999f5853b55be26788ab77_1642998777_8192.jpg
 

사회과학>사회과학 일반

인문>문헌정보학

사회과학>사회학.사회복지


키워드: 도서관, 북유럽, 복지국가, 문해력, 리터러시, 도서관 기행, 민주주의, 시민사회



 

도서관 활동가이자 시민운동가인 저자가 10여 차례에 걸쳐 북유럽 80여 곳의 도서관 현장을 답사해 완성한 북유럽 도서관 견문록이다. 그러나 이 책은 선진 도서관의 면면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러한 도서관을 가능하게 만든 사회 시스템, 도서관이 가져온 개인의 삶과 공동체의 변화에 더 주목한다. 유럽의 변방이던 북유럽이 복지국가로 나아갈 수 있었던 동력은 바로 도서관에 있었다. 북유럽 도서관 이야기를 도서관 영역에서 사회 전체의 영역으로 확장시킴으로써 도서관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도서관이 어떻게 복지국가의 플랫폼이 될 수 있는가를 찬찬히 짚어보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담론을 제시하고 있다. 



::: 추천사

 

이 책의 저자는 오랫동안 세계 최고의 사회복지 현장과 교육 현장에 깊은 관심을 두고, 10여 차례 북유럽 나라들을 탐방하며 연구하다가 그 뿌리에 도서관 운동이 함께했음을 알고는 눈을 크게 떴다. 제1부에서 저자는 북유럽 여러 나라의 도서관이 제공하는 놀라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도서관인들의 안목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저자의 궁극적인 탐구 욕구는 제2부에서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과거 척박했던 환경에서 독서 문화가 일찍이 형성되었던 역사적 배경은 무엇이며, 민중도서관 그리고 성인학습 확산이 세계 으뜸의 복지제도와 어떤 관련성을 지니며 전개되었는지 그 분석이 매우 흥미롭다. 사회복지・리터러시・도서관이 서로 연계되어 있음을 규명함으로써 우리 도서관계에 큰 울림을 주는 책이다. - 이용남(한성대 명예교수)


도서관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좋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개혁적인 시민운동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가를 이야기하는 책이기도 하다. 개인이 행복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가 원활하게 돌아가는 사회, 즉 보편적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길은 어떻게 가능한가. 왜 도서관이 북유럽 정치, 경제, 사회 변화의 중심에 있는 것인가. 어떻게 도서관이 보편적 복지정책의 기반을 이루는 플랫폼이 되어야 하는가. 저자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구상하고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런 묵직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북유럽이나 도서관과 관련된 책은 많지만, 일찍이 이런 책은 없었다. - 안찬수(책읽는사회문화재단 상임이사)


지방의회 의원이었기도 했고 다양한 시민활동을 해온 저자는 어쩌면 도서관의 공공성이나 공익성을 가장 잘 보여준 분이 아닐까 싶다. 이렇게 공공성과 공익성의 차원에서 도서관 가치와 가능성을 발견하고 책으로 써낸 사람은 많지 않은데, 그 가운데서도 복지국가라는 개념과 연결한 사람은 특히 귀하다. 또한 이러한 생각과 실천 노력이 그냥 보고 들은 정도가 아니라 실제 행정에서, 도서관과 시민사회 안에서 끊임없이 말하고 실행하고자 노력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책의 내용은 더 생동감 있고 실행 가능성이 크다. 시민 모두와 도서관을 둘러싼 모든 영역의 사람들이 이 책에서 보여주는 새로운 인식과 실천의 방식에 대해 함께 진지하게 토론하고 우리의 방식을 만들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이용훈(도서관문화비평가, 전 한국도서관협회 사무총장)



::: 지은이 윤송현 


1962년 청주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청주에서 아내와 함께 초롱이네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청주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복지정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2013년 처음 스웨덴을 방문한 이후 북유럽 복지국가 이행에 관한 다양한 저서와 자료를 섭렵해왔다. 

2015년 (사)어린이와작은도서관협회 회원들과 함께 북유럽 도서관을 둘러본 이후 2019년까지 10여 차례에 걸쳐 북유럽 국가들의 도서관, 의회, 복지 시설, 교육 기관을 둘러보는 탐방단을 이끌었다. 

오랜 시간 복지와 민주주의 관점에서 도서관을 바라보고 고민해왔으며, 도서관은 우리 사회가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현재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정책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도서관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복지국가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을 조명하다


요즘 우리나라도 지자체마다 도서관을 많이 짓고 있고, 리모델링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도서관은 어떤 곳이어야 하는가’의 논의는 거의 없다. 도서관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 도서관은 왜 중요한가? 도서관은 어떠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저자는 도서관이 우리 사회가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답한다. 한발 앞서 도전하고 혁신한 북유럽의 사례는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복지정책의 요체는 정보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힘을 길러 민주시민 의식을 기르고(교육), 스스로 자존감을 회복하여 일어서고(자활), 변화하는 사회에 맞추어 자기의 역할을 찾고, 자존감을 지키는 노년을 보내고(노인복지, 시니어 일자리), 필요한 정보 접근을 통해 경력단절을 극복하고 사회에 참여하며(여성), 정보를 활용하여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역량을 길러주는(장애) 것’이며, 도서관은 이 모든 보편적 복지정책의 기반이 되는 플랫폼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도서관 활동가이자 시민운동가인 저자가

10여 차례에 걸쳐 80여 곳의 현장을 답사해 완성한

북유럽 도서관 견문록


안데르센의 ‘성냥팔이 소녀’가 추위에 떨던 거리,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라스무스와 방랑자’ 속 텅 빈 마을… 저자는 이야기로 먼저 만난 가난한 북유럽의 모습에 의문을 품었다. 100년 전만 해도 척박한 환경의 가난한 농업국가였던 북유럽 국가들이 어떻게 5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복지국가가 되었는지 궁금해진 저자는 북유럽으로 떠났고, 가는 곳마다 도서관을 마주했다. ‘모든 것은 도서관에서 이뤄졌구나!’ 느끼는 순간 다시 또 북유럽으로 달려갔다. 사회복지 관계자들과 북유럽 복지 현장을 둘러보고, 시민단체 활동가들과 북유럽 정치‧사회 현장을 둘러보고, 도의원들과 함께 교육현장을 둘러보고, 도서관 활동가들과 크고 작은 도서관들을 둘러보는 등 10여 차례에 걸쳐 80여 곳의 현장을 답사해 완성한 탐방기이자 사유와 성찰의 기록이다.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높은 시민의식을 이끄는

시민의 문해력과 도서관의 역할


저자는 북유럽이 짧은 기간에 복지국가로 발전하고, 어려움 속에서 복지국가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도서관에서 길러진 높은 시민의식의 힘이라고 말한다. 높은 시민의식은 시민들의 책 읽는 문화, 높은 리터러시에서 얻어진 것이다. 2016년 세계 각국의 리터러시 수준을 조사한 연구 결과에서 핀란드가 1위를 기록하고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덴마크, 스웨덴이 그 뒤를 이었다. 읽기 자료만 평가했을 때는 싱가포르,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이 높은 순위를 기록했지만 읽기 평가 외의 요소들을 종합하면 모두 25위 밖으로 밀려났다고 한다. 그렇다면 높은 리터러시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지되는가? 이 책은 열린 교육제도와 잘 갖춰진 도서관 서비스, 시민의 문해력 간의 상관관계를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도서관이 키운 리터러시의 힘이 복지국가를 지탱하고 발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나의 새로운 이야기가 책 읽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좋은 도서관을 위해 애쓰는 사람들, 

복지국가를 꿈꾸는 사람들 모두에게 힘이 되고,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 차례



여는 글_ 복지국가로 가는 길, 도서관에서 찾다


1부. 북유럽의 새로운 도서관


1장. 도서관은 마을 한가운데 있다

전철역을 빠져나오자 바로 도서관이 보였다

스톡홀름을 벗어나도 마찬가지였다 

마을 한가운데에 도서관이 있었다

쇼핑몰에 자리잡은 시스타도서관

중앙광장에 자리 잡은 알미르 새로운도서관

위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 아이디어스토어

햄릿성과 쿨투어베아프트

방치된 도심 상가를 도서관으로 만든 헤아닝 

지역개발 사례인 슈페르킬른파크와 네레브로도서관


2장. 도서관은 만남의 공간

천장에서 별이 쏟아지는 도서관

하나의 지붕 아래, 하나로 연결된 열람실

유틀란트반도 끝에서 만난 혁신 

도서관을 만남의 공간으로 

서점 같은 분위기를 만든 알미르도서관

가구와 조명이 분위기를 만든다


3장.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

도서관은 책 보관소가 아니다

네트워크로 서비스한다

창조를 위한 공간, 메이커스페이스

스튜디오까지 갖춘 음악 자료 서비스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한 도서관

이민자를 포용하는 다언어서비스


4장.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다가가다

라테파파를 만나다

놀이터 같은 어린이코너

어린이문학의 판타지공간, 유니바켄

이야기 놀이공원, 아스트리드린드그렌월드

사춘기 어린이들을 잡는 티오트레톤

노르웨이 오슬로의 비블리오퇴인

말뫼도서관의 발라간

에너지가 넘치는 세대를 위한 공간, 포인티


2부. 도서관, 리터러시, 복지국가


5장. 북유럽의 책 읽는 문화

책을 가장 많이 읽는 나라, 북유럽

북유럽 읽기 문화의 뿌리

스웨덴 교육 개혁과 책 읽기

덴마크 교육 개혁과 책 읽기

핀란드 책 읽기 문화의 비밀


6장. 스웨덴_ 민중도서관에서 공공도서관으로

독서방, 스터디서클 그리고 노동도서관

보통선거권 운동과 민중도서관 지원법

노르웨이와 덴마크의 도서관 운동

민중도서관에서 공공도서관으로

북유럽 도서관을 대표하는 스톡홀름시립도서관

평등과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도서관


7장. 핀란드_ 후발국가에서 도서관 선진국으로

민족 정체성 찾기와 도서관 운동

공공도서관이 가장 발달한 나라

핀란드의 새로운 명물, 오디도서관

미래의 도서관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호수에 둘러싸인 탐페레에 가다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는 도시

한발 앞서가는 탐페레도서관

탐페레의 분관, 삼폴란과 리에라흐티도서관


8장. 도서관과 복지국가

도서관 운동에서 시작하다

도서관과 민주주의

계급대결에서 계급포용으로

노동조합이 주도한 평등사회의 길

도서관에서 시작된 여성운동

높은 시민의식이 만들어낸 협력정치

복지정책의 핵심, 연금제도의 정착

정치적 위기에서의 선택

투명한 정치와 사회적 신뢰의 선순환

복지국가를 지키는 힘, 창의적인 문화


닫는 글_ 보편적 복지국가의 기반을 만드는 길



b99c2e86aa999f5853b55be26788ab77_1642999757_1526.jpg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