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코로나는 아주 오래된 미래,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 타고 미래로 출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1-02-16 11:15 조회 18,388회 댓글 0건

본문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좌충우돌하며 얻은 귀한 경험,
교사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활동


장기화되고 있는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시의적절하게 나온 이 책은 기존의 온라인 수업에서 활용하는 에듀테크 도구 중심의 구성이 아닌, 현직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좌충우돌하며 얻은 귀한 경험이 담긴 책입니다. 현직 교사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당장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와 학생들과의 래포 형성을 중심에 둔 다양한 활동들이 담겨 있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 두려움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교실이 아니라 자신감 넘치는 교실로 바꿀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김재현 수원중앙기독중학교 교사, GEG 수원 리더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교사들,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이용한 기기묘묘한 사례들


“온라인 수업이 대수인가. 오프라인 수업 하던 걸 그냥 온라인으로 하면 되는 거 아냐?”라는 이들에게 그 차이를 설명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축구와 수구의 차이 정도가 아닌 축구와 양궁의 차이만큼이나 다른 온라인 수업. 그만큼 목표, 계획, 준비, 진행, 평가 그 모든 것이 새로운 룰 아래 진행되다 보니 축구선수들이 어느 날 갑자기 양궁선수가 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하신 분들이 있는데 바로 이 책의 저자들입니다.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들을 이용하여 기기묘묘한 사례를 나누셨는데 이를 보다 보면 저도 몰래 줌Zoom을 열고 학생들과 빨리 만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이 책을 보실 모든 독자분들 역시 그러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기다리는 멋진 온라인 수업,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 2: 실천 사례편』과 함께 시작해 보시죠!


박정철 국내 최초 구글 이노베이터,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교수




어디부터가 온라인이고 어디까지가 오프라인일까?
코로나는 아주 오래된 미래, 이 책과 함께 미래로 출발하시길!


우리나라 교실에 컴퓨터와 40인치 내외의 프로젝션 TV가 보급된 지 20년이 넘습니다. 이렇게 칠판이 디지털화되기 시작한 순간부터 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별이 사라지게 됩니다. 아이들이 제출한 과제가 온라인에 탑재되고 그것이 교실 수업에 활용되면 어디부터가 온라인이고 어디부터가 오프라인인지 구별이 어렵습니다. 가령 수업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해서 저장해 올리면 학생들은 하굣길에 다른 반 친구들이 한 수업을 보면서 자연스레 학습을 하게 됩니다. 코로나는 비대면 수업을 앞당겨주었을 뿐입니다. 되돌릴 수 없는 아주 오래된 미래지요. 코로나 이전의 집착을 버리고 이 책과 함께 미래로 출발하시길!


송형호 서울시교육청 정책자문관, 『송샘의 아름다운 수업』 저자



000.jpg
 


한 땀 한 땀 정성이 들어간 수업 사례,
한 장 한 장 책을 넘기며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


각종 온라인 수업 도구의 홍수 속에서 수업 사례를 테마로 하여 도구를 실제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책입니다. 활동의 구성 및 진행 단계를 세부적이지만 간단하게 안내함으로써 한 장 한 장 책을 넘기며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에 대한 다양한 영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실제 활동 장면을 QR코드를 통해 제공하여 자칫 글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집필에 참여한 선생님들의 고뇌를 엿볼 수도 있었습니다. 한 땀 한 땀 정성이 들어간 수업 사례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유병선 전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교사, GEG전북 공동리더




온라인 수업의 “다있소” 버전,
이제 블로그와 유튜브를 일일이 뒤지지 마세요~


전편에 이어 온라인 수업의 기초 초석을 다지는 모든 것을 모아둔 온라인 수업의 “다있소” 버전, 우리가 세우고 운영하는 온라인 학교의 1층 계단부터 한 층 한 층 어떻게 올라가면 좋을지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는 책. 실시간 학급조회 때 학생들과 나눌 수 있는 간단한 출석 미션부터 실시간 수업 운영의 깨알 같은 다양한 팁, 수업 설계에 도움이 되는 단계별 디지털 툴에 대한 안내까지 블로그와 유튜브를 일일이 뒤지지 않아도 되게 집약적으로 모아둔 친절한 책입니다. 교원학습공동체로 만나고 지속적인 모임과 연구를 실천하는 저경력 교사들이 ‘함께’라는 것의 힘을 보여주어서 감사합니다. 교사도 학생도 동료와 협업하고 성찰하고 실천을 통해 배워야 한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장은경 가락고등학교 수석교사




온라인 수업은 대체 수업이 아닌 미래 교육,
혁신적 온라인 수업으로 이끌어 주는 길라잡이 책


『교사가 진짜 궁금해하는 온라인 수업』은 코로나19로 맞이하게 된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상황에서 가뭄에 단비와 같은 귀중한 책으로 학교 현장에서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의 학교를 마비시킬 정도로 어려움을 가져왔지만 한편으로 온라인 교육을 전면적으로 활용하는 귀중한 경험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세상에 소개되는 『교사가 진짜 궁금해 하는 온라인 수업 2: 실천 사례편』은 코로나19가 지나간 이후에도 온라인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이 혼합되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지나가면 온라인 수업은 어쩔 수 없이 활용하는 대체 수업의 방법이 아니라 학교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갈 미래교육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온라인 수업을 혁신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정제영 이화여대 호크마교양대학장, 미래교육연구소장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