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쉽게 가르치고 재미있게 배우는 초등 도서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06-29 15:52 조회 20,612회 댓글 0건

본문

::: 학교도서관저널 신간





선생님을 위한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 표지.jpg
 
 

선생님을 위한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 


쉽게 가르치고 재미있게 배우는 초등 도서관 교육




박성희, 유남임, 이윤희, 황은영 지음|학교도서관저널 펴냄|값 15,000원|인문, 교육학, 문헌정보학, 독서지도, 정보활용교육




|책 소개|


교과서나 커리큘럼 없이 학년별 도서관 교육을 해야 하는 이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수업에 꼭 필요한 내용을 엄선해 사서교사들이 직접 만든 도서관 교육 안내서. 학년별로 어떤 수업을 하는지, 아이들의 정보 활용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수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인 도서관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초등 도서관 교육 워크북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의 활용법과 재미있는 도서관 활동, 신규 교사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하는 도서관 교육 Q&A도 함께 소개한다.



|출판사 서평|


도서관 교육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다
이 책에는 10년 넘게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해온 사서교사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실행해온 수업과 활용자료가 담겨 있다. 대부분 1인 체제로 학교도서관을 담당하고 전 학년 대상 도서관 교육을 전담하게 되는 사서교사는 교육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같은 고민을 해온 선생님 네 명이 모여 각자의 경험을 연결하고 노력의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초등 도서관 교육의 밑거름을 만드는 첫걸음을 내디뎠다. 이들은 단순히 수업 내용을 나누는 것을 넘어 다양한 연구자료와 학교 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초등 도서관 교육의 체계를 세우고자 했다.


학교도서관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처음 사서교사가 되어 수업 계획을 세우려 하면 난감할 때가 많다. 담당 업무나 수업 준비와 운영에 대해 조언해줄 선배 교사가 없는 여건에서 도서관 운영뿐 아니라 어떤 내용으로 수업해야 할지 막막하고 고민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도서관 이용 교육과 정보 활용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한편 사서선생님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답변을 들려준다.


다양한 활동과 게임으로 재미있게 배우는 워크북 활용법
학교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는 1~2학년 아이들이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년별 수준에 맞는 수업 설계와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특히 이 책과 함께 기획된 초등 도서관 교육용 워크북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박성희, 유남임, 이윤희, 황은영 지음, 학교도서관저널 펴냄)의 활용법을 교사의 눈높이에서 자세히 다루어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했다. 도서관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책과 평생 친구가 되고 책을 통해 꿈을 키우고 성장해나갈 것이다.


1~2학년 교과 연계 주제별 도서 목록
도서관 교육의 차시별로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을 엄선해 소개하며, 부록으로 1~2학년 교과 연계 주제별 도서 목록을 수록했다. 가족, 계절, 다양한 책 모양, 도서관 이용, 독서의 즐거움, 명절, 생명 존중, 안전, 입학, 친구 등 주제별로 연계 교과와 단원을 정리해 수업 활용도를 높였다.



|저자 소개|


박성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사서교육전공)을 졸업하였고, 현재 경기도 여주 이포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이야기와 좋은 책들이 학교도서관을 성장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이야기라면 어떤 이야기든 귀 기울여 듣고자 노력하고, 좋은 책을 찾기 위해 매일 읽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2019년 경기사서교사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학교도서관활용수업 : 초등』 『토론그림책 365』 『책+영화365』 등의 집필에 참여했습니다.


유남임
화성상봉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14년 차 사서교사입니다. 이름을 잘 외우는 장점이 아이들과 쉽게 친해지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재미있고 감동적인 인생책을 만났으면 하는 마음으로 눈맞춤하며 다가가려고 노력합니다.


이윤희
16년간 초등학교 사서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도서관에 와서 책을 읽고 재미있었던 내용을 재잘재잘 이야기해 줄 때가 가장 즐겁습니다. 책으로 다양한 삶과 지식을 경험해서 지혜로운 아이들로 성장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황은영
책 읽어주는 할머니가 꿈인 초등학교 사서교사입니다. 2007년 교직에 첫발을 내딛고,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다양한 도서관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초등국어교육전공)을 졸업하였고, 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인 <책수리마수리>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학교도서관에서 아이들과 함께 읽고 쓰고 이야기하며 서로의 꿈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을 함께 집필했습니다.



|차례|


여는 글 | 도서관 교육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합니다


1장. 똑똑똑, 학교도서관은 처음입니다만
첫 ‘민주시민교육’의 장, 학교도서관
‐ 학교도서관에 세상 모든 것이 있다
‐ 1학년 때 배워 100세까지 활용한다
‐ 아이들과의 특별한 만남
학교도서관에서 무엇을 배울까?
‐ 도서관 교육의 학년별 키워드
‐ 교육 영역별 성취기준
‐ 도서관 교육 수업 설계


2장. 도서관 이용 교육 이렇게 시작해요
평생 습관을 결정 짓는 첫걸음
도서관은 어떤 곳일까? : 도서관 이해하기
도서관 이렇게 이용해요 : 도서관 예절과 규정 알기
‐ 모두를 위해 지켜야 하는 도서관 예절
‐ 도서관 규정 이해하기
‐ 대출·반납 직접 해보기
책 표지에 중요한 정보가 있어요
‐ 학교도서관에 이런 책도 있어?
‐ 내가 읽고 싶은 책은 어디에 있을까?
‐ 책표지를 읽어요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책표지 퍼즐 완성하기 / 공통점 찾기
도서관 부루마블 : 보드게임으로 배운 내용 복습하기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부루마블을 활용한 독서행사


3장.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는 도서관 교육
우리 도서관을 소개해요 : 도서관 홍보하기
‐ 그림책으로 마음 열기
‐ 도서관 골든벨 퀴즈
‐ 우리 학교 도서관을 홍보해요!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도서관 주문을 외워라!
책의 구조에 대해 알아봅시다
‐ 책등이 뭐예요?
‐ 공통점을 찾아요
‐ 다양한 띠지 디자인
‐ 띠지 만들어 책 소개하기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이 책을 추천합니다
표제지와 판권지를 살펴봐요
‐ 책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어요
‐ 판권지 따라 써 보기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판권지 게임
책을 분류하는 규칙이 있어요
‐ 도서관에 있는 책들의 비밀을 밝혀라
‐ 십진분류표 쉽게 이해하기
‐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번호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KDC 책 빙고
십진분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 책등에서 분류번호를 찾아요
‐ 청구기호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십진분류법 심화 활동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주제별로 모여라
문학과 비문학은 어떻게 다를까요?
‐ 문학과 비문학 구분해 보기
‐ 문학과 비문학에 맞는 독서 표현활동
‐ 문학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별 독서활동
도서관 보물지도를 만들어요
‐ 공포의 해적 듀이가 누구야?
‐ 그림책 읽고 토론하기
‐ KDC 되돌아보기
- 해적 듀이가 되어 직접 만들어 보는 도서관 보물지도
    • 이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 도서관에서 보물찾기
관심 있는 주제를 조사해요
‐ 책의 주소를 알려주는 청구기호
‐ 4단계로 조사 활동해 보기
‐ 교과 연계 조사 활동 [자연과학]
- 교과 연계 조사 활동 [인문과학]
- 개별 조사 활동 [자율 주제]


4장. 도서관 교육 Q&A
   
닫는 글 | 아이들에게 도서관이 멋진 보물섬이길


부록  |  1-2학년 교과 연계 주제별 도서 목록
            가족, 계절, 다양한 책 모양, 도서관 이용, 독서의 즐거움, 명절, 생명 존중, 안전, 입학, 친구


선생님을 위한 두근두근 처음 도서관 상세 페이지.jpg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