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활용수업 [IB교육을 시작합니다] Pre-DP 수업으로 IB 맛보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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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DP 수업으로
IB 맛보기 1
IB 소논문 기초
IB DP 월드스쿨의 하루는 늘 바쁘게 흘러간다. 국가교육과정과 IB 교육과정이 함께 운영되다 보니, 수업 과목의 폭이 넓고 학생들의 선택도 다양하다. 그만큼 교사와 학생 모두 각자의 일정에 맞춰 분주하게 움직인다. 고등학교 과정인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은 희망자에 한해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에 걸쳐 이수하게 되며, 학문적으로 더 깊이 있는 탐구와 자기주도적 학습이 강조된다. 그렇다면 DP 과정을 신청했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1학년 학생들은 어떤 교육을 받을까? IB 교육과정은 초등(PYP)·중등(MYP)·고등(DP)으로 이어지며, 이 중 DP는 학문적 전문성과 사고의 깊이를 요구하는 단계다. 따라서 본격적인 이수에 앞서 기초 역량을 다지는 준비 단계가 필요한데, 이를 ‘Pre-DP’라고 한다. Pre-DP는 단순한 예비 과정이 아니라, 앞으로의 학습을 이끌어 갈 태도와 사고력을 기르는 중요한 출발점이다. 특히 학교도서관은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학생들이 학문적 탐구에 필요한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고 비판적 사고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글에서는 IB 학교에서 DP를 준비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Pre-DP과정과 그에 연계된 학교도서관 수업을 두 차례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DP를 향한 첫걸음, 그 의미 있는 시작을 함께 들여다보자.
박혜림 대구국제고 사서교사
IB DP 시작을 위한 준비‘, Pre-DP’
IDP 수업을 시작하는 2학년 학생들을 보면 기대만큼이나 막연한 두려움도 가진 경우가 많다. 새로운 평가 방식, 익숙하지 않은 수업 구조,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과제들까지. 이제껏 해오던 공부와 학교생활과 여러 가지 다른 점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이제 막 IB교육이 도입된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상 초등(PYP), 중등(MYP) 과정을 경험하지 않고, 고등학교에 와서 바로 IB 고등(DP)과정을 시작하는 학생이 많다. 그렇기에 본격적인 DP과정 전에 미리 IB의 방향성과 방식에 익숙해질 수 있는 Pre-DP 과정은 단순한 사전 준비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Pre-DP는 이름 그대로 ‘준비하는’ 과정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보다 더 넓은 역할을 한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배우고 사고하며, 자신의 배움을 성찰하는 학습자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 기반을 다지는 과정이다. 이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Pre-DP 과정에서는 IB교육이 궁극적으로 어떤 학습자를 길러내고자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그 학습자를 길러내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는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다음은 이를 위해 필요한 DP의 교육 전반에서 핵심인 두 가지 요소다.
핵심요소 1 IB 학습자상(IB Learner Profile)
IB교육이 궁극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인재는 지식이 풍부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성찰하며 배우는 자세를 잃지 않는 사람이다. 즉, 배우기를 멈추지 않고 배움을 통해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을 길러 내는 것이다. 이를 조금 더 구체화하여 나타낸 것이 바로 IB 학습자상(IB Learner Profile)이다.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사고하는 사람 등 10가지 학습자상은 IB의 모든 교과 수업과 비교과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실천되도록 한다.

핵심요소 2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는가
IB교육의 또 다른 핵심은 ‘교수와 학습의 접근 방법1)’이다. 단순히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가르치고 어떻게 배우는지에 대한 성찰을 강조한다. 이에 따른 두 가지 접근법 중 교수 접근법(Approaches to Teaching : ATT)은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고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한 6가지 원칙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DP의 모든 수업에 적용된다. 학습 접근법(Approaches to Learning : ATL)은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길러야 할 기술과 태도다.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등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이는 단순히 수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후 대학과 사회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핵심적인 역량이다.

그렇다면 이런 핵심 요소들을 바탕으로 Pre-DP 과정에서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할까? DP 과정을 선택한 1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Pre-DP 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지않는다. 고등학교 1학년은 국가교육과정의 공통과정을 이수하는 시기로, DP를 신청한 학생들 역시 동일한 과정을 학습한다. 따라서 Pre-DP는 각 IB학교의 실정에 맞춰 정규 수업 외 시간에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IB DP의 교과와 비교과 활동, 수업 방식과 학습 방법 등을 미리 접해 볼 수 있다. 일명 ‘맛보기 수업’이라 불리는 Pre-DP는 단순한 사전 안내를 넘어 본격적인 DP 수업에 앞서 필요한 경험과 준비를 쌓을 수 있는 실질적인 적응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IB교육이 요구하는 자기주도성, 성찰, 비판적 사고의 기반을 다져 나간다. 나아가 스스로 배우고 탐구하는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1)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 수업·평가 프로파일, 대구광역시교육청(2023).
학교도서관에서 IB수업 맛보기: IB 소논문 기초
Pre-DP 과정의 좋은 점 중 하나는 학생들이 IB식 수업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아직 본격적인 디플로마 과정을 시작하진 않았지만, ‘IB에서는 어떤 식으로 배우고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물음에 직접 부딪혀 보는 시간을 겪을 수 있다. 학교도서관에서는 Pre-DP 과정의 하나로 ‘IB 소논문 기초’ 수업을 운영한다. 이 수업은 사서교사가 단독 진행하며, 정규 수업이 끝난 방과후 시간2)을 활용해 이뤄진다. 총 10차시로 구성되며, 2차시씩 묶은 블록타임 형태로 총 5회에 걸쳐 진행한다. 이 과정은 DP 핵심 과목 중 하나인 소논문(Extended Essay)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는 기회로, 학생들이 IB식 탐구와 글쓰기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소논문 작성을 위한 기초로서 학술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IB에서 강조하는 학문적 정직성의 개념도 함께 익힌다.

2) 대구국제고의 Pre-DP 수업은 방과후 프로그램인‘ 방과후 학교’ 강의로 이루어진다.
이 수업은 IB 소논문 과정을 이해하고, 본격적인 작성을 위해 미리 익혀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2주에 한 번, 2차시 연속으로 진행되는 블록타임 수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음 차시로 활동이 이어지지 않도록 했으며, 가능하면 매 시간 내에 활동을 끝낼 수 있도록 계획했다.
박 교사가 제작한 IB 소논문 기초 수업 ppt 중에서.“ IB 소논문 과정을 이해하고,
본격적인 작성을 위해 미리 익혀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
“(IB 소논문 기초 수업은) 교사에게도 탐구 기반 수업의 본질을
다시 되새기는 시간이 되어 주었다.
탐구는 완성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관심에서 출발해 배우고 확장해 나가도록
돕는 일이기 때문이다.”
또한 IB 소논문에 대한 기본 이해가 필요한 수업의 특성상, 강의식 설명과 학생 참여 활동을 적절히 병행하여 구성했다. 비록 ‘맛보기 수업’이지만, 내용이 실제 소논문 작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 자료와 활동 내용을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클래스룸’도 함께 운영했다.
IB 탐구에 필요한 사고와 태도를 익히는 시간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설명을 듣는 데 그치지 않고 탐구에 필요한 사고방식과 태도를 점차 익혀 나갈 수 있었다. 낯선 개념이 많았지만, 다양한 활동 속에서 질문을 던지고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며 적극 참여하는 학생들 모습이 인상 깊었다. 이런 과정은 교사에게도 탐구기반 수업의 본질을 다시 되새기는 시간이 되어 주었다. 탐구는 완성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관심에서 출발해 배우고 확장해 나가도록 돕는 일이기 때문이다. 다음 호에서는 이 흐름을 바탕으로 5∼6차시에 진행한 ‘IB 소논문 주제 및 연구질문(RQ) 개념 알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활동과 학생들의 반응을 소개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어떻게 흥미를 탐구 주제로 발전시켜 나갔는지, 또 ‘좋은 연구 질문’이란 무엇인지 고민했던 과정을 통해 ‘IB 소논문 기초’ 수업의 실제적 의미를 나눠 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