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추천합니다!] [요즘 책들]
<학교도서관저널 , 2020년 03월호> 20-03-27 15:36
조회 : 1,983  



요즘책들2.JPG
 
요즘책들3.JPG
 
‘가삼로지을’은 을지로3가를 거꾸로 쓴 것이다. 1960∼70년대 집 짓고 꾸미기 위한 필수템은 모두 을지로로 통했다. 지금도 그 시절이 바랜 모습으로 남아있는 이곳은 싸고 만만해서 부담 없이 작업할 곳을 찾던 세 명의 예술가에게 딱이었다. 발품 팔아 찾은 두 평짜리 방을 보증금 80만 원, 월 24만 원에 1년을 계약했다. 직접 페인트칠, 에폭시 코팅, 조명 설치를 하면서 퇴근 후 망치를 들고 달려갈 곳이 있다는 사실에 전율한다. 미술을 전공하고 작가를 꿈꾸던 이들, 예술을 하고 싶은데 우선 먹고살아야 하고 딱 3개월만 다니려던 회사생활은 자꾸 길어진다. 자유분방한 나는 죽고 둥글게 처신할 줄 아는 사회인으로서 나만 남는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이 형벌 같고 영혼이 말라갈 때 ‘가삼로지을’이 탄생했다. 이곳은 경력단절 위기의 예술가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만든 자활공간이자 탄생과 존재 자체가 퍼포먼스가 되는 곳이다. 이곳에서 그들은 매달 가명으로 전시를 하고, 지원사업에 의존하지 않는 작가 주도의 갤러리를 실험한다. 작업하는 순수한 재미를 잃지 않기 위해 이를 제약하는 것은 모두 거꾸로 해버린다. 전시회를 해도 기껏 지인을 부르고 소수의 미술계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며 작은 세계에서 조바심 내느니, 차라리 지인 홍보를 금지하고 자신의 정체를 숨긴 채 오직 인스타그램으로만 홍보하기를 선택한다. 그들의 실험은 성공했을까? 그들이 영영 거꾸로 바꾸어버린 것은 무엇일까? 김미현 달팽이 책방



요즘책들4.JPG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림픽의 흥행과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고자 스케이트보드를 2020 도쿄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했다. 서퍼들의 서핑보드 대용으로 시작해 젊은 층의 놀이 문화가 된 스케이트보드. 우리는 이 문화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스케이트보더 hotminator가 제작한 이 책에는 2019년 한 해 동안 찍은 스케이트보드 아트 필름과 스케이트보더 최호진, 김평우, 정연수, 구현준 4인의 현장 인터뷰가 담겨 있다. 육필로 담은 스케이트보더의 생생한 인터뷰는 스케이트 보더의 삶과 스케이트 문화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 준다. 단순하지만 깊이를 추구하는 방향성과 스케이트보드 신의 저변을 확대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담겨 있는 이 책의 영상은 https://vimeo.com/37870053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경현 다시서점



요즘책들5.JPG
집은 사람이 살면서 가장 필요한 기본 요소 중 하나이다. 지친 몸을 쉬게 하고 활동할 수 있는 몸으로 충전할 수 있는 곳. 아무리 멋진 카페가 있고 아름다운 여행지가 있다고 해도 가장 편히 나답게 있을 수 있는 곳은 내 집, 내 방이 유일하다. 어린 시절에 부모님과 살 때는 집에 대한 고민이 덜했지만, 혼자 독립을 하게 되면 보증금 걱정부터 시작하여 방의 컨디션 상태 등 고민하고 따져봐야 할 것투성이에 좌절과 고난이 가득한 가시밭길이 기다리고 있다. 이 책에는 거주 공간을 옮겨 다니며 겪은 경험담이 담겨 있다. 창문 없는 고시원부터 곰팡이 쓴 원룸, 친구와 같이 셰어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거주 공간을 거치는 20대의 이야기이다. 세상 누구나 집에서 살고 있기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산문집이다. 누군가에게는 지나왔거나, 지나고 있거나, 곧 다가올 미래일 수 있는 이야기라서 청춘들에게 더 많이 읽히기 바란다. 이보람 헬로인디북스



<저작권자 (주)학교도서관저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Total 949 [ 날짜순 / 조회순 ]
[모아 읽는 어린이 책] 이상하고? 특별한! 주인공과 인사하기 (2020년 11월호) 3166 hits.
좋아하는 책 주인공이 있나요? 나랑 닮은 주인공? 내가 닮고 싶은 주인공? 엄청난 힘을 가진 주인공? 이상하지만 특별한 주인공과 만날 수 있는 책이 있어요. 쓰레기통에 사는 요정, 머리카락을 붙들고 놓지 않는 머릿니, 아래층과 위층을 사이 좋게 나눠 쓰는 고고와 꼼짝마, 이야기를 먹고 사는 환상의 동물, 갑자기…
[모아 읽는 어린이 책] 우리나라 구석구석 (2020년 10월호) 1070 hits.
가을은 여행을 가기에 좋은 계절이에요. 날씨도 맑고 산과 들도 아름답지요. 이번 가을에는 책으로 우리나라 구석구석을 다녀보는 건 어떨까요? 강원도 영월, 경상도 밀양, 전라도 고흥, 제주도, 충청도 구석구석에 아름다운 풍경과 정겨운 사투리가 살아 있는 책을 모았어요. 우리나라를 종주하기도 하고, 비무장지대…
[모아 읽는 어린이 책] 짝궁이 있으면 좋겠어요! (2020년 09월호) 1106 hits.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으려고 짝꿍이 없는 교실에서 지내고 있지요. 가끔 싸우기도 하지만 교실에선 옆에 앉아 이야기도 하고, 운동장에서 손잡고 뛰기도 하는 짝꿍이 없으니 서운하지요? 책 속에는 여러 짝꿍이 있어요. 짝꿍과 힘든 일을 이겨내는 이야기도 있고, 친하게 지내던 짝꿍과 헤어진 이야기도 있지요.…
[모아 읽는 청소년 책] 문제집이 아닌 책으로 만나는 수학 (2020년 07+08월호) 1085 hits.
도서관에 온 아이들이 어깨를 늘어트리고 묻는다. “수학 관련 책 어디에 있나요?” “수행? 410번대가 다 수학책이야. 800번대에 문학으로 만나는 수학도 있고.” “휴∼ 이렇게나 많다니! 그런데요 선생님…” “쉽고 재미있는 책 물어보려고 했지? 얇으면 더 좋고?” 다행히(?) 인근 학교 수학선생님들이 수행이나 …
[모아 읽는 어린이 책] 변해라~ 변해라~ 얍!!! (2020년 06월호) 1083 hits.
무엇인가 다른 모습으로 변신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나요? 딱 한 번 무언가로 변할 수 있다면 무엇으로 변하고 싶나요? 집 안 물건들이 하나둘씩 변신하고, 길에서 주운 조약돌이 나를 바위로 만들어 버리고, 자고 일어났는데 엉덩이에 꼬리가 솟아나기 시작한다면 어떨 것 같아요? 온몸에 줄무늬, 물방울무…
[요즘책들] 『우리 어디 명명하고 사나요』 외 (2020년 05월호) 2569 hits.
  담뱃갑 혹은 비타민케이스처럼 생긴 조그만 케이스 안에 카드가 가득 꽂혀 있다. ‘주머니시’라는 타이틀로 작고 귀엽고 독특한 책을 만드는 제작팀의 책이다. 책방에 주머니시 몇 종이 진열되어 있다. 손님들은 그중 하나를 골라 카드를 뽑아 보다가 책방지기인 나한테 이게 뭔지 묻곤 한다. “일종의…
[교사의책] 책으로 준비하는 학생맞이 (2020년 05월호) 1150 hits.
학생을 교육의 주체로 세워줄 준비  2010년에 경기도 교육청이 학생인권조례를 공포했지만, 이는 사회구성원 다수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 교사는 당장 교권 침해를 문제 삼았고, 부모는 학생들의 입시에 미칠 영향을 걱정했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학교가 학생을 짓누르는 구조적 폭력을 밝히고, 그런 …
[요즘 책들] (2020년 04월호) 1779 hits.
<SECOND> 4호곽민해, 김수현, 장은진, 정경희 지음(독립출판)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4관왕을 했다는 소식은 한국을 뜨겁게 달궜다. 이후 코로나19 확산으로 우리의 일상은 빠르게 재난 모드로 바뀌고 말았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때에 놓치기 아까운 영화를 챙겨 보면 어떨까. <기생…
[책에 빠지고 싶은 날] 호밀밭의 파수꾼 (2020년 04월호) 1579 hits.
_      
[요즘 책들] (2020년 03월호) 1984 hits.
    ‘가삼로지을’은 을지로3가를 거꾸로 쓴 것이다. 1960∼70년대 집 짓고 꾸미기 위한 필수템은 모두 을지로로 통했다. 지금도 그 시절이 바랜 모습으로 남아있는 이곳은 싸고 만만해서 부담 없이 작업할 곳을 찾던 세 명의 예술가에게 딱이었다. 발품 팔아 찾은 두 평짜리 방을 보증금 80만 원, 월 2…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