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11 SEASON 6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전성시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8-01-15 18:08 조회 12,711회 댓글 0건

본문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11 SEASON 6






홍희범 외 10
초판 발행일 2018130
체제 46배판, 224, 올컬러, 무선
정가 15,000분야 청소년
대상 독자 청소년, 일반 성인
ISBN 979-11-88704-13-2 (04400) / 979-11-952691-0-5 04400 (세트)

대한민국 대표 과학전문 기자와 과학자가 선정한
가상화폐와 랜섬웨어, 살충제 계란, 포항 지진까지
최신 과학이슈 11가지!

첨예한 과학이슈들이 매일매일 쏟아져 나오는 현재, 과학기술의 성과와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전문가들의 명쾌한 해설을 한 권에 담은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SEASON 6)! 우리나라 대표 과학 매체의 편집장 및 과학 전문기자, 과학 칼럼니스트,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2017년 이슈가 됐고 앞으로 우리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과학기술 11가지를 선정했다.
한 해를 뜨겁게 달군 과학이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전 세계를 투기의 광풍으로 끌어들인 가상화폐, 2018년 정규 교육과정으로 채택될 예정인 코딩, 인간보다 똑똑한 초지능 인공지능 알파고 제로, 21세기에 가장 한 화두 중 하나인 드론, 전 세계 업무를 마비시켜 혼란에 빠트린 랜섬웨어’,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대안으로 떠오른 지구공학’, AI(조류독감)의 확산에 이어 국민에게 큰 충격을 안긴 살충제 계란’, 201711월에 일어난 포항 지진과 이로 인한 피해를 확산시킨 액상화 현상, 20년간의 토성 미션을 마치고 최후를 맞은 카시니호’, 맞춤 의학 실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칩 위의 장기’, ‘2017 노벨 과학상등이 한 해 동안 대한민국을 뒤흔든 주요 과학이슈로 등장했다. 이 책에 선정된 과학이슈들은 사회현상을 좀 더 깊숙이 들여다보고 일반 교양지식을 넓히는 데 큰 힘이 될뿐더러, 청소년 및 대학생이 논술 및 면접 등을 준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은이 소개(원고 개재순)
 
홍희범_ 홍익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1994월간 플래툰편집 및 집필진으로 활동하다 2000년부터 월간 플래툰겸 발행인으로 있다.
 
이철민_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과, 듀크대학교 MBA 과정을 졸업하고 세계적 경영컨설팅 업체 BCG 수석팀장을 역임했다. 현재 국내 사모펀드(PEF) VIG파트너스의 부대표로 재직 중이다.
 
최지원_ 서강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했으며, 한양대에서 과학정책을 공부하고 있다.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에서 과학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권예슬_ 한양대 분자시스템공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일반대학원 과학커뮤니케이션 협동과정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정책분야 연구원, 동아일보의 <데일리뉴스팀>을 거쳐 현재는 과학동아의 기자로 있다.
 
최호섭_ 월간 PC사랑을 시작으로 IT와 관련된 글쓰기를 시작해 블로터앤미디어까지 15년 동안 IT 분야 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충환_ 서울대 대학원에서 천문학 석사, 고려대 과학기술학 협동과정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천문학 잡지 별과 우주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으며 동아사이언스에서 과학동아, 수학동아편집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과학 콘텐츠 기획·제작사 동아에스앤씨의 편집위원으로 있다.
 
이광식_ 성균관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30여 년 동안 출판계에 종사하면서 한국 최초의 천문잡지 월간 하늘을 창간해 3년 동안 발행했다. 2006년부터 원두막 천문대라는 개인 천문대를 운영하는 한편, 온라인 매체에 우주 관련 기사 및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이은희_ 연세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생물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협동과정에서 과학언론학 전공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과학책방 갈다의 이사이며, ‘하리하라라는 필명으로 과학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박종관_ 건국대학교 지리학과를 졸업한 후, 쓰쿠바대학 지구과학연구과에 입학해 이학박사를 취득했다. 귀국 후 조선일보사 환경 전문기자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지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리여행 전문사이트인 jotra.com을 운영하고 있다.
 
강석기_ 서울대학교에서 화학을, 동 대학원에서 분자생물학을 공부했다. 동아사이언스에서 기자로 일했으며 현재 과학 칼럼니스트와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김정_ 경희대에서 화학과 언론정보학을 공부했고, 현재 어린이과학동아편집장을 맡고 있다.
 
차례
 
<들어가며>
암호화폐와 코딩, 알파고 제로, 살충제 계란까지
최신 과학이슈 11가지를 말하다!
 
issue 01 드론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드론, 인간의 삶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인가?
홍희범
 
issue 02 암호(가상)화폐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암호화폐, 투기인가 기회인가?
이철민
 
issue 03 랜섬웨어
전 세계를 뒤흔든 랜섬웨어, 원인과 해결방법은?
최지원
 
issue 04 알파고 제로
알파고 제로’, 인간의 도움 필요 없는 초지능 나올까?
권예슬
 
issue 05 코딩
2018 코딩 의무교육 시대,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최호섭
 
issue 06 지구공학
'지구공학'은 기후변화의 열쇠일까 재앙일까?
이충환
 
issue 07 카시니호
우주 탐사 역사상 최대 야심작,
카시니호의 장대한 토성 미션
이광식
 
issue 08 살충제 계란
유럽에서 시작된 살충제 계란의 공포, 한반도를 덮치다
이은희
 
issue 09 포항 지진과 액상화 현상
포항 흥해 지진의 또 다른 피해, 액상화 현상
박종관
 
issue 10 칩 위의 장기
칩 위의 인간, 호모 치피엔스가 온다
강석기
 
issue 11 2017 노벨 과학상
2017 노벨 과학상, 누가 어떤 연구로 받았을까?
김정
 
 
과학전문 기자, 과학 칼럼니스트, 연구자들이 뽑았다!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군 과학이슈 11
 
최근 비트코인 붐이 불면서 전 세계를 투기의 광풍으로 끌어들인 암호(가상)화폐는 거래의 익명성이 보장되고, 수수료가 없으며,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장점이지만 익명성에 기반한 범죄와의 연계성이 우려되고 법적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다양한 위험성을 안고 있다. 암호화폐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이란 무엇이고 다가올 미래에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놓을 것인가?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전 세계적으로 코딩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초··고교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 과목으로 채택된다. 코딩이란 무엇이고 수업과정으로 어떤 것을 배우게 될까? 소프트웨어 교육 확대로 어떤 변화가 생기며 이에 따른 문제점은 없을까?
⋆⋆⋆ 20171018일 알파고의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바둑 기사알파고 제로의 개발 소식을 알렸다. 알파고 제로는 기존 개발된 버전과 달리 인간의 바둑 지식을 전혀 배우지 않고 독학을 통해 스스로 바둑을 익혔다. 인류가 수천 년에 걸쳐 축적한 바둑 실력을 스스로 돌파한 지능은 과연 어느 정도로 똑똑할까? 인간보다 똑똑한 초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이 탄생하지 않을까? 그리고 알파고 제로 이후,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
 
미래를 읽다 과학이슈11(SEASON 6)은 과학기술의 성과와 중요성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과학매체의 편집장들과 과학 전문기자, 과학 칼럼니스트, 학계의 교수와 연구자들이 모여 과학이슈를 선정하고 직접 집필한 기획 도서다. 시리즈는 해마다 학생 및 일반인에게 최고의 화제가 되었던 이슈를 소개한다. 이 책에 참여한 저자들로는 월간 플래툰편집장 홍희범, ‘하리하라라는 필명의 대중 과학저술가 이은희, 건국대학교 지리학과 박종관 교수, 사모펀드(PEF) VIG 파트너스 부대표 이철민, 동아사이언스 콘텐츠사업팀 편집위원 이충환, 과학 칼럼니스트 강석기, 최호섭, 이광식, 동아사이언스 기자 김정, 최지원, 권예슬 등이 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최신 과학이슈 11가지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최신 과학이슈는 무엇일까? 첫 번째 이슈는 21세기에 가장 한 화두 중 하나인 드론이다. 드론은 원래 고가의 제품으로, 주로 군사적으로 이용되어 왔다. 하지만 스마트폰 및 쿼드콥터형 드론이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되고 자율 비행 기술이 도입되면서 지금은 드론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드론 열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드론의 보급 확대로 인해 드론 테러나 사생활 침해, ‘몰카문제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드론의 능력은 어디까지고 보급 확대에 따른 부작용은 없을까?
두 번째 이슈는 최근 트코인 붐이 불면서 전 세계를 투기의 광풍으로 끌어들인 암호(가상)화폐. 암호화폐는 거래의 익명성이 보장되고, 그 거래 과정에서 환전 등의 수수료가 없으며, 사실상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익명성에 기반한 범죄와의 연계성, 각국 정부의 일관되지 않은 규제 상황 등 법적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다양한 위험성과 문제를 안고 있다. 암호화폐에 필요한 블록체인 기술이란 무엇이고 다가올 미래에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놓을 것인가?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위험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세 번째 이슈는 전 세계 업무를 마비시켜 혼란에 빠트린 랜섬웨어.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컴퓨터를 인질 삼아 몸값을 요구하는 인질범이다. 랜섬웨어에 의해 컴퓨터의 파일들이 암호화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 해커들은 암호를 풀 수 있는 비밀키를 인질 삼아 돈을 요구한다. 랜섬웨어 공격은 갈수록 다양화 및 정교해지고 있어 국가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으나, 이를 규제하기 위한 정부의 규제 및 법안이 아직까지 마련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랜섬웨어는 어떤 경로로 감염되며 이에 대응 및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네 번째 이슈는 알파고 제로. 20171018일 알파고의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바둑 기사알파고 제로의 개발 소식을 알렸다. 알파고 제로의 놀라움은 인간 지식의 도움 없이 스스로 더 나은 결과를 창출했다는 데 있다. 알파고 제로는 기존 개발된 버전과 달리 인간의 바둑 지식을 전혀 배우지 않고 독학을 통해 스스로 바둑을 익혔다. 인류가 수천 년에 걸쳐 축적한 바둑 실력을 스스로 돌파한 지능은 과연 어느 정도로 똑똑할까. 인간보다 똑똑한 초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이 탄생하지 않을까. 그리고 알파고 제로 이후,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질까. 알파고 제로의 작동 원리, 이전 알파고 버전과의 차이점, 알파고 제로 개발의 의미와 미래에 끼칠 영향을 살펴본다.
다섯 번째 이슈는 코딩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딩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초··고교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 과목으로 채택된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려면 무엇보다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이고 입시 중심 교육과정의 한계로 창의력을 요하는 코딩 교육이 과연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 역시 많다. 이러한 코딩이란 무엇이고 수업과정으로 어떤 것을 배우게 될지, 소프트웨어 교육 확대로 어떤 변화가 이루어질지, 문제점은 없을지 등을 전망한다.
여섯 번째 이슈는 지구공학이다. 미래에 인류를 위협할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지구온난화라는 기후변화 문제다. 인류는 각종 과학기술을 동원해 대기, 바다 등 지구 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이 분야가 바로 지구공학으로, 인간의 과학기술을 이용해 지구온난화 속도를 늦추고, 나아가 지구의 기온을 다시 내려가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기상 이변 및 생태계 교란 등 지구공학이 가져올 부작용 역시 무시할 수 없다. 인간이 기후를 조작해서 바꾼다는 것이 실제로 가능한 것일까. 지구공학에 포함되는 기술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고 있을까. 지구공학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없을까.
일곱 번째 이슈는 카시니호. 1997년 발사되어 20년간 미션을 수행한 토성 탐사선 카시니호가 연료가 바닥남에 따라 2017915일 토성 대기권에서 최후를 맞았다. 토성 주위를 공전한 최초의 탐사선인 카시니호는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위성인 타이탄과 토성 등 우주의 비밀을 밝혀 태양계를 바라보는 인류의 시각을 크게 바꾸어놓았다. 카시니호가 우주에서 실시간으로 보낸 자료는 앞으로도 태양계와 토성계의 생성 등에 대해 더욱 활발한 연구성과를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카시니호의 탐사 과정 및 토성을 탐사해 밝혀진 새로운 사실을 제시하고 이것이 지구 및 우주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전망해본다.
여덟 번째 이슈는 살충제 계란이다. 최근 몇 년간 AI(조류독감)의 확산으로 인해 계란 수급량이 불안정해진 것에 더해, 인체에 유해한 살충제로 오염된 계란이 대규모로 유통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국민에게 더욱 충격을 준 것은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농장들 중 상당수가 친환경 인증을 받은 양계 농가였다는 점이다. 싼값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자 하는 열망은 항생제와 살충제로 오염된 달걀을 만들어냈고, 이런 현실에서 피프로닐에 오염된 달걀의 등장은 현대사회 특유의 식량 생산 구조에서 언젠가 터질 수밖에 없었던 시한폭탄 같은 운명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살충제 계란이 유럽에서 시작되어 한반도에서 특히 확산된 이유와 피푸로닐 등 살충제 성분이 인체에 끼치는 부작용,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모색해본다.
아홉 번째 이슈는 포항 지진과 액상화 현상이다. 2016년 경주 지진에 이어 201711월에 일어난 포항 지진까지 유례없는 대지진이 연이어 발생해 우리나라는 더 이상 지진에 안전하지 않은 지역이 됐다. 포항 지진은 2016년 경주 지진보다 규모는 작았지만 액상화 현상이 동반되어 건물이 내려앉거나 기우뚱 쓰러지는 등 더 큰 피해를 입었다. 전문가들은 두 차례의 강력한 지진이 경북 지역에서 일어난 이유로 양산단층에 주목하고 있다. 왜 이번 지진은 반경 3km 정도 지역에서 단층의 동서 방향, 특히 3~4시 방향에 집중되어 나타났을까? 액상화 현상이 대체 무엇이기에 경주 지진보다 더 큰 피해가 일어난 것일까?
열 번째 이슈는 칩 위의 장기. 20174월 미 식약처(FDA)칩 위의 간으로 임상시험을 하는 것을 승인함에 따라 칩 위의 장기가 맞춤 의학 실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간뿐 아니라 폐, 신장, 소장 등 여러 장기들에 대한 칩 위의버전이 나와 있는데, 이를 일반화해 칩 위의 장기(organ-on-a-chip)’라고 부른다. 최근에는 하나의 칩 위에 여러 장기를 배치한 칩 위의 몸또는 칩 위의 인간연구도 본격화되고 있다. 줄기세포를 분화시켜 인공 장기를 만들어 임상을 하는 시대가 열림에 따라 논란이 많았던 동물실험도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도대체 칩 위의 장기 또는 칩 위의 인간이란 무엇인가. 칩 위의 장기가 상용화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이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열한 번째 이슈는 ‘2017 노벨 과학상이다. 2017 노벨 과학상은 모두 각각 3명의 연구자가 공동으로 수상했는데, ‘생체시계’, ‘중력파’, ‘극저온전자현미경과 같이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분야로 상을 수상했다. 과연 2017 노벨 과학상 수상자들은 어떤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인류에 어떠한 공헌을 하였기에 노벨 과학상을 받을 수 있었을까?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최신 과학의 쟁점 11가지! 과학이슈 11시리즈
 
20114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제작 지원으로 청소년이 알아야 할 과학이슈 11이 발간됐다. 2010년에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됐던 과학이슈 중 10가지를 선정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와 과학전문기자들이 원고를 집필했다. 그런데 책이 완성될 시점인 2011314, 이웃나라 일본에서 대지진과 해일이 일어나면서 일본 동부에 있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큰 사고가 일어났다. 국내 언론 및 과학 잡지에서는 원전 사고에 대한 뉴스와 분석 기사가 쏟아졌다. 이로 인해 책 제목인 과학이슈 10’은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해 과학이슈 11’로 변경됐다. 책이 발간되자 청소년은 물론 대학생과 일반인에게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세종도서, 우수과학도서 등 각종 상을 휩쓸었고, 과학이슈에 대한 명쾌한 해설로 순식간에 2만 부 가까이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됐다. 이에 해마다 국내 과학잡지의 편집장과 기자, 일간지의 과학전문기자, 학계의 교수와 연구자, 과학 저술가 및 과학 칼럼니스트들이 과학계를 떠들썩하게 한 과학이슈 11가지를 선정해 청소년이 알아야 할 과학이슈11시리즈를 출간하게 되었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