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영상 제작하는 독후활동 "북트레일러 만들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7-10-19 11:39 조회 40,625회 댓글 0건

본문

[신간 | 독서활동을 위한 북트레일러 활용설명서]
 
영상 제작하는 독후활동 '북트레일러 만들기' 
 
최용훈 지음 / 학교도서관저널 / 1만5000원
 
 
주제 찾기, 독후감 쓰기나 감상화 그리기 같은 지루한 독서활동 말고 요즘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독서활동은 없을까. 영상매체와 컴퓨터, 모바일에 익숙한 요즘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독서활동은 무엇일까. 10년 동안 학교에서 사서로 근무하며 학생들의 독서 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 온 저자는 그 대안으로 '북트레일러 독서활동'을 내놓았다. 그리고 그 동안의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을 담아 <독서활동을 위한 북트레일러 활용 설명서>를 펴냈다.
 
912a5230c6618aa314f0abc5e7b92427_1503451397_46.jpg
 
'북트레일러'는 영화 예고편처럼 책을 예고하는 영상이다. 북트레일러 독서활동은 책을 읽고 친구들과 내용을 얘기하면서 영상으로 표현될 내용을 재구성하고 구성한 내용을 스토리보드로 작성하는 복합적인 활동이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영상에 들어가는 재료를 직접 제작하고 다양한 매체와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해 새로운 창작품을 만들어내는 융합적, 창의적 활동이다. 이렇게 완성된 북트레일러는 서평이나 책 소개 글과 같은 인쇄매체보다 독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저자가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에서 북트레일러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련 강의를 하며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동영상 제작에 대해 잘 몰라도 북트레일러 독서활동을 할 수 있는가'였다. 물론 가능하다는 것이 저자의 대답이다. 태어나면서부터 영상매체와 컴퓨터에 노출된 요즘 학생들은 인터넷에서 관련 정보와 동영상을 찾아보며 스스로 뛰어난 완성도의 북트레일러를 제작한다는 것을 저자는 오랫동안 북트레일러 독서활동을 진행하면서 확인했다. 
 
이 책은 북트레일러를 만들기 위해 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해 제작할 북트레일러의 내용을 만들고 이에 필요한 영상 재료를 제작, 수집, 정리한 후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을 활용해 북트레일러를 완성하는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

  
내일신문 기사보기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53100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