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나무를심는사람들)_ 15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1-05-13 10:18 조회 17,250회 댓글 45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전화번호>우편번호>주소) 달아주세요.
▶ 2021년 5월 20일까지~ 이벤트 페이지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ad&wr_id=31567&sca=

[당첨
- 비밀댓글(순서 : 이름 > 전화번호 > 우편번호 > 주소)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5명 추첨, 도서 증정

★ 받고 싶은 책을 받는 비결? 받고 싶은 책만 신청하는 것입니다! 
예전 회차 당첨자를 빼고 또 빼는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매번 신청하면 당첨 횟수는 늘어날지 몰라도, 진짜 받고 싶은 책을 받을 기회는 그만큼 줄어듭니다. 진짜 받고 싶은 책을 받을 확률, 진짜 받고 싶은 책만 신청해야 올라갑니다!! 

K312737808_01.jpg
 
두개골 속에 꽁꽁 감춰진
뇌의 비밀을 밝혀 미래를 바꾼다고?

 
- 뇌의 10퍼센트밖에 못 쓰고 산다고?
- 뇌 세포가 죽을 때까지 생긴다고?
- 얼굴에만 반응하는 뇌 영역이 따로 있다고?
- 내 뇌의 주인은 정말 나일까?
- 생각만으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고?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는 우리 몸속 모든 기관의 활동을 조절하는 신체의 중요 기관인 ‘뇌’의 기본 구조와 기능에서부터 신체 기관의 역할을 돕거나 대신 하는 생체공학, 줄기세포를 이용해 만든 인공 뇌인 뇌 오가노이드와 전자두뇌 같은 뇌공학에 관한 최신 정보까지 뇌에 관한 다양하면서도 흥미로운 정보로 가득하다.

인간의 뇌와 기계를 연결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뇌공학자 한양대학교 임창환 교수가 40개의 흥미로운 질문과 답으로 머릿속에 꽁꽁 숨겨져 있는 뇌의 비밀을 하나하나 풀어준다. 이를 통해 왜 뇌과학을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세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다. 

▶ 뇌의 비밀을 밝혀 미래의 모습을 바꾼다!
인간 뇌의 비밀을 밝히기 위한 세계적 경쟁이 2000년대 이후 본격화되었다. 유럽 연합은 대규모 뇌 연구 프로젝트인 ‘인간 뇌 프로젝트’를 시작해 뇌의 네트워크와 인공 신경망 등의 연구를 본격화했고, 미국은 2013년부터 ‘브레인 이니셔티브’라는 뇌 지도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뿐만 아니라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뇌공학 회사 ‘뉴럴링크’를 설립했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연구에 투자를 선언했다. 이들은 왜 뇌에 관해 이토록 큰 관심을 보이는 걸까?
지금까지 ‘뇌과학’이 엄청나게 발전해 왔지만 사실 ‘뇌’의 작동 원리에 대해 알려진 것은 그리 많지 않다. 또한 뇌와 관련한 질환, 예를 들어 퇴행성 질환인 치매조차 왜 생기는지 의견이 분분하다. 그렇기 때문에 뇌에 관한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뇌와 관련한 병의 치료법을 알아내고 뇌의 기능을 공학 분야와 결합시켜 각종 신경 손실로 생긴 신체 마비를 보완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미래에는 꿈을 저장하고, 인공 시각으로 뛰어난 시력을 얻고, 뇌를 통째로 컴퓨터에 업로드한다고 한다.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뇌과학과 관련한 최신의 정보를 얻는 동시에 닥쳐올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일상의 뇌 상식부터 첨단 뇌공학까지 ‘뇌’에 관한 모든 것
이 책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흔히 느끼는 뇌에 관한 궁금증부터 SF영화 속에 담긴 뇌과학과 관련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 뇌과학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초콜릿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는 초콜릿 속에 이성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낄 때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 전달 물질인 ‘페닐에틸아민’이 들어 있어서라고 알려 준다.
또 뇌과학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널리 알려진 영화 속 장면들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예를 들어 영화 <아바타> 속 장면 가운데 주인공의 아바타 접속 장면을 보며 뇌의 활동을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지금의 기술로는 뇌를 관찰하는 방법이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PET)’나 산화 헤모글로빈 수치를 이용한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fMRI)’, 그리고 뇌파를 이용하는 것 등 세 가지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영화에서처럼 빠르게 뇌의 활동을 관찰할 수 없다는 것을 들려준다. 또 만화 영화 <공각기동대> 속 전자두뇌 즉 전뇌를 설명하면서 뇌와 컴퓨터의 정보 처리 방식이 0과 1이기 때문에 연결이 가능하다는 등 뇌에 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하여 신기한 뇌과학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끈다.

▶ 한창 연구가 진행 중인 뇌 오가노이드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등 최신 뇌과학까지 섭렵
이 책은 뇌의 모양은 어떻게 생겼는지, 그리고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기본 정보를 그림을 이용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뿐만 아니라 영국의 생명공학자인 매들린 랭커스터 박사가 유도 만능 줄기세포를 이용해 뇌 오가노이드(유사 장기)를 만든 실험, 미국의 뇌공학자 미겔 니코렐리스 교수가 원숭이 뇌에 전극을 심어 생각만으로 로봇 팔을 자기 팔처럼 이용하게 만든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실험 등 지금 각 나라의 연구실에서 이루어지는 뇌와 관련한 최신 연구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뇌과학자를 꿈꾸는 미래의 과학도뿐만 아니라 최신 과학 정보에 관심 있는 독자의 흥미를 끌어낸다. 


임창환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현 전기정보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의공학부 조교수를 거쳐 지금은 한양대학교 생체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뇌공학과 패턴인식, 기계학습, 인지과학 분야에서 저명 학술지에 2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인간의 뇌와 기계를 연결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젊은 뇌공학자로서, 과학 대중화에도 관심이 많아 활발한 강연과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생체신호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개인의 감정이나 의도를 인식하는 기계학습 기술과 뇌신경계의 작동 원리를 모방한 인공지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쓴 책으로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바이오닉맨』, 『Computational EEG Analysis』, 『4차 산업 혁명, 문제는 과학이야(공저)』, 『브레인 3.0』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투모로우랜드』 등이 있다.

최경식 그림
만들고 그리는 것이 좋아 건축을 공부했고,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다. 지금은 두 아이를 키우며 진지하면서도 재밌는 그림을 그리려고 애쓰는 중이다. 쓰고 그린 책으로 『파란 분수가 있고, 그린 책으로 『나는 화성 탐사 로봇 오퍼튜니티입니다』, 『질문하는 한국사4 근대』, 『도시의 나무 친구들』 등이 있다.


::: 차례

프롤로그 4

1장 뇌가 궁금해
1 마음이 뇌에 있다고? 14
2 아인슈타인의 뇌는 더 특별할까? 19
3 음악을 들으면 정말 머리가 좋아질까? 25
4 왜 자꾸 초콜릿이 당길까? 29
5 뇌의 10퍼센트밖에 못 쓰고 산다고? 33
6 꿈을 저장할 수 있을까? 37
7 인간의 지능이 높은 까닭은? 42
영화 속 뇌과학1 - <리미트리스> 48

2장 뇌의 생김새와 구조
8 우리 뇌는 어떻게 생겼을까? 52
9 뇌 세포의 개수를 셀 수 있다고? 58
10 뇌 세포가 죽을 때까지 생긴다고? 63
11 뇌 영역은 어떻게 나눌까? 67
12 좌뇌형 인간 우뇌형 인간이 있을까? 72
13 남자와 여자의 뇌는 다를까? 77
14 우리에게 파충류 뇌가 있다고? 81
영화 속 뇌과학2 - <지난여름, 갑자기> 86

3장 뇌가 하는 일
15 통증은 어떻게 느낄까? 90
16 우리는 어떻게 말을 할 수 있을까? 95
17 얼굴에만 반응하는 뇌 영역이 따로 있다고? 101
18 뇌는 시각 정보를 두 갈래로 전달한다고? 107
19 길을 찾는 뇌 세포가 따로 있다고? 113
20 뱀을 보면 왜 도망가게 될까? 118
21 호문쿨루스가 뭘까? 123
22 내 뇌의 주인은 정말 나일까? 128

4장 변화하는 뇌
23 뇌를 바꿀 수 있을까? 136
24 늙지 않는 뇌가 있다고? 142
25 우리 뇌를 속일 수 있다고? 147
26 뇌파를 조절해 집중력을 높인다고? 153
27 왜 꿈을 꿀까? 158
28 왜 어떤 기억은 저장되고 어떤 기억은 지워질까? 162

5장 뇌 기능이 떨어지면 어떻게 치료할까
29 뇌 커넥톰 지도가 뭘까? 168
30 치매는 왜 생길까? 173
31 뇌를 이식할 수 있을까? 178
32 인공 시각을 만들 수 있다고? 182
33 빛과 소리로 뇌를 조절한다고? 187
영화 속 뇌과학3 - <겟 아웃> 192

6장 뇌를 어떻게 연구할까
34 뇌 활동을 동영상으로 본다고? 196
35 뇌 안에 자석이 들어 있다고? 200
36 인공 지능으로 뇌의 비밀을 푼다고? 205
37 생각만으로 로봇을 움직일 수 있다고? 209
38 실험실에서 뇌를 만들었다고? 215
39 뇌의 일부를 전자 두뇌로 대체한다고? 220
40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 225
영화 속 뇌과학4 - <공각기동대> 230
목록

댓글목록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