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와이즈만북스]아인슈타인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10)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와이즈만북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7-02-21 18:12 조회 13,963회 댓글 0건

본문

지식보다 중요한 건 상상력이다!

“아인슈타인에게서 찾은 창의융합 인재의 6가지 특징 재조명”

상대성 이론으로 인류의 삶을 바꾼 아인슈타인의 호기심의 원천을 따라가다

20세기 최고의 천재 아인슈타인은 상대성 이론은 서로 다른 상대 속도로 움직이는 관측자들은 같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일어난 것으로 측정하며, 그 대신 물리 법칙의 내용은 관측자 모두에 대해 서로 동일하다는 ‘상대성 이론’을 완성해 인류사에 획기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에 대한 밑바탕으로 아인슈타인은 질문을 멈추지 않는 끊임없는 호기심과 집념, 인내심을 꼽았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삶의 근본을 탐구하는 철학에 관심이 많았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놓고 여러 사람과 토론하면서 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웠습니다. 이론에 대한 결론을 내놓고도 이후 끊임없이 추가 연구를 하면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때로는 실수를 인정하면서 진리를 추구하는 과학자였습니다. 아인슈타인이 정립한 상대성 이론은 TV와 같은 가전제품에서부터 우주여행, 핵폭탄, 반도체까지 현재와 미래의 과학기술의 바탕이 되었고, 그가 인류의 평화를 위해서 헌신한 활동들로 인해 사람들은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아인슈타인처럼 융합적인 사고력과 상상력, 인류애를 가진 사람으로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동서 최초의 신개념 창의융합 인물탐구서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 출간

최근 우리 교육의 화두는 ‘창의융합 인재’입니다. 학교나 사회에서는 ‘창의융합 인재상’을 원하고 있고, 이러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사회 각계에서 고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창의융합 인재이고, 그 능력을 갖추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모호한 게 사실입니다. 이것에 대한 방향을 명쾌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책이 바로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입니다.

창의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뿐 아니라 상대방의 생각을 경청하고 공감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창의융합 인재로 우뚝 선 사람들의 삶과 태도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강점과 호기심을 발견하고 인재들의 삶에서 본받을 점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는 어린이들의 멘토가 되어 꿈과 가치관, 그리고 생활습관을 스스로 정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미래 사회에서 원하는 인재를 과거 위인에게서 배우다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벤저민 프랭클린, 셰익스피어, 세종대왕, 토머스 제퍼슨, 정약용, 미켈란젤로, 뉴턴, 괴테, 아인슈타인 등 인류 역사에서 가장 창의융합적인 인물로 인정받은 10명의 인물의 삶을 보여 줍니다. 이 책은 인물의 일생을 연대순으로만 나열한 위인전과 다르게, 창의융합적 특성과 핵심 키워드에 따라 주제에 맞게 인물의 일대기를 재구성하였습니다. 익숙한 위인을 창의융합적인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보고, 인간적인 면모뿐 아니라 생각의 자취를 따라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융합 인재의 감정과 이성을 간접경험하며, 이들의 위대한 업적이 하루아침에 된 게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기존 위인전에서 천편일률적으로 보여줬던 에피소드에서 탈피, 알려지지 않은 새롭고 생생한 에피소드가 풍성해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사․세계사와 함께 보는 연표, 화보로 보는 창의융합 인재 특성, 연관 정보를 재미있게 구성한 정보박스, 당대의 주변 사람들의 인물평과 현대에 이어진 영향 등을 다룬 에필로그까지, 읽을거리가 풍성해 역사와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자기계발의 촉진제가 되기에 충분합니다.

6가지 창의융합 인재의 특성 따라잡고 내 미래를 그려보다

교육부는 ‘모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 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2015 개정 교육 과정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 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했습니다.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는 이 6가지 창의융합 인재의 특성들을 인물의 삶에서 끄집어내어 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꿈을 가지고, 어떤 행동을 하며 살았기에 세상 사람들이 이들을 창의융합 인재로 평가했는지를 다각도로 보여줍니다.

어린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지식 창조의 시대로 자신만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야 힘을 가지고 앞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서는 학교 성적보다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진 사람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미래 사회에서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미래가 원하는 진짜 실력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가 되기를 바라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은 출발점이 되어 줍니다.

▶추천사

미래의 창의융합 인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어떤 사람이 내가 본받을 만한 창의융합 인재인지, 어떻게 하면 창의융합 인재가 될 수 있는지 차분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주인공의 일생을 한 권에 담아 매우 자세하고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창의성과 융합 능력의 원동력은 호기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다방면에 호기심을 갖고 다양하게 융합해 보는 시도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또한 앞선 시대에서 호기심과 창의성, 융합 능력을 실천하고 성과를 보여 준 위인들의 삶을 보면서 여러분의 꿈을 키워 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가진 상상력을 마음껏 표현하고 펼쳐 보이세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바로 미래의 창의융합 인재니까요.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회장 최돈희

▶차례

한국사・세계사와 함께 보는 아인슈타인의 일생

아인슈타인이 들려주는 창의융합 인재상

󰊱 호기심을 키운 인문학적 상상력

-호기심이 넘치는 아이

부모님의 걱정거리

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나다

고통스러운 학교생활

천국에서의 1년

󰊲 경험을 통해 얻은 창의력

-기적을 만든 청년

호기심이 상상으로, 상상이 질문으로

취리히 대학에서의 생활

계속되는 궁금증

졸업 후 어려운 생활

기적이 싹트다

󰊳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다양한 지식 융합

-행복한 출발, 힘든 과정

누구도 하지 못한 생각

일반 상대성 이론 연구

대학교수가 되는 길

가르치며 연구하기

󰊴 새로운 지식 창조로 과학의 혁명을

-우주의 비밀을 밝히다

불행한 과학자 프로인틀리히

어려운 일반 상대성 이론

실패를 딛고 진리를 발견하다

뉴턴의 개념이 뒤집히다

진리를 사랑한 과학자

󰊵 세상에 굴복하지 않는 신념의 과학자

-전쟁 속에서 평화를 외치다

검소하고 소박한 과학자

슈퍼스타, 아인슈타인

전쟁에 반대하다

독일에서 미움받는 아인슈타인

󰊶 평화를 사랑한 바른 인성

인류를 사랑한 과학자

평화주의자에서 상대적인 평화주의자로

세상을 바꾼 편지

인류를 사랑한 과학자

숙제를 남기고 떠나다

내 곁에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이 남긴 말말말

▶이 책을 만든 사람들

글 심재규

고려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백운고등학교에서 과학과 물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일반 역학 실험>, <접속 과학 탐구 실험>을 공동 집필했으며, <손에 잡히는 과학교과서> 중 「힘」(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권장도서), 「거울과 렌즈」, <웅진 생각쟁이 인물> 중 「뉴턴」, <세계 석학들이 뽑은 세계 대역사> 중 「스푸트니크호와 우주 개발」을 집필했습니다.

그림 김현정

대학에서 미술교육을 공부하고 그림책의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덜렁이박사의 발명>, <돌아온 돈키호테>, <Dont eat my cake!>, <신기한 동물 도서관>, <공포의 계곡>, <I am the Shape Hunter>, <어디까지 왔니?>, <오르페우스의 슬픈 사랑> 등이 있습니다.

기획 손영운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김포에서 서점을 운영하면서 글을 쓰고 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손영운의 우리 땅 과학답사기>, <아인슈타인처럼 생각하기>,<청소년을 위한 서양과학사> 등이 있는데 이 중 14권이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 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기획한 책으로는 <만화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시리즈,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시리즈,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감수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창의 영재수학과 창의 영재과학 교재 및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한 교수학습 이론과 창의성 이론 및 선진 교육 이론 연구 등에도 전념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사설 영재교육 기관인 와이즈만 영재교육에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교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면 다음으로 연락 주십시오.

와이즈만 BOOKs e-마케팅 팀장 김혜원 02-2033-8802 khw@askwhy.co.kr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