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 <나라는 다르지만 모두 친구가 될 수 있어!>(팜파스)_ 15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12-22 11:33 조회 16,797회 댓글 52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전화번호>우편번호>주소) 달아주세요.
▶ 2020년 12월 30일까지~ 이벤트 페이지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ad&wr_id=28082&sca=

[당첨
- 비밀댓글(순서 : 이름 > 전화번호 > 우편번호 > 주소)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0명 추첨, 도서 증정
-------------------------------------------------------------------------------------------------------------------------
K292632647_01.jpg
 
2020년 9월 10일 발행|값 10,000원|분야 : 어린이 > 1-2학년 자기계발, 생활 / 3-4학년 자기계발, 생활


어린이들에게 세계 시민 의식과 다문화의 힘을 일깨워 주는 생활동화

2학년이 되면서 서연이는 할머니가 계신 동네 이태원으로 이사를 간다. 이태원에서 오랫동안 신발가게를 하신 할머니를 돕기도 하고, 새로운 동네와 학교에 적응하게 된다. 새로운 학교로 전학을 간 서연이는 외국에서 온 아이들이 많아 이곳이 한국인지, 외국인지 얼떨떨하다. 태권도장에 다니는 친구 아일라는 히잡을 쓰고 다니지를 않나, 돼지고기는 절대 먹지 않는 친구가 있질 않나 신기한 것투성이기 때문이다. 워낙 다르다 보니 생각지도 않게 불편할 일들이 생기고, 서연이는 이 불편한 것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지내는 게 왠지 귀찮고 신경에 쓰이는데…….

《나라는 다르지만 모두 친구가 될 수 있어!》는 어린이 친구들이 학교에서 접하는 다문화와 다문화 친구들에 대해 살펴보고 편견을 버리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돕는 생활동화책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서로 다른 가치관과 다른 방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 사람만이 아니라,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우리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배우기 위한 유학생, 여행객들로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모여 함께 사는 일이 이제 익숙한 풍경이 되었다. 하지만 오랫동안 단일민족으로 지내왔기 때문에 소수자에 대한 편견이 많은 편이기도 하다. 이 책은 다문화 2세인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겪는 다양한 문화 차이와 그로 인한 차별을 알기 쉽도록 동화와 정보로 풀어 소개한다.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겪는 생생한 일들을 토대로 구성되어 있어 마치 내 이야기 같은 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동화를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다양한 문화와 종교를 이해하고, 사회 소수자들에 대한 공감과 존중을 통해 슬기로운 시민 의식을 배워나갈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에 왔으니까! 우리 문화를 따라야 해!”
“이 문화는 더 좋고, 이 문화는 더 나빠!”


어린이의 생활 속 다문화를 찾아보고,
다문화와 그 속의 ‘나’를 함께 살펴보아요!


이 책에서 자세히 살펴보아요!

::: 재미있는 동화로, 어린이 생활 속에 스며든 다문화를 살펴보아요!
::: 문화란 무엇이고, 다른 나라의 문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아요!
::: 다문화 친구들을 존중하고 지구촌 시민으로서 세계 시민의식을 길러요!
::: 동화와 함께 수록된 다양한 독후 활동으로 책을 더욱 깊게 읽어요!


우리는 너무 쉽게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내 기준에 맞춰 평가를 해 버리는 것 같아요. 다른 나라의 사람에게까지도 말이지요. 다양한 문화 속에 살아 온 친구들을 만난 서연이도 처음엔 그랬어요. 나와 다르면 불편하게 여기기도 하고 이상하게 생각하기도 했지요.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마음을 나누며 이해하고 받아들이다 보니 알게 되었지요. 서연이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나와 문화가 다른 친구들을 이해해 보면 어떨까요?  - '작가의 말'에서



“아일라는 왜 돼지고기를 안 먹을까? 루도빅은 왜 금발인데 영어를 못하지?”
우리도 모르게 품은 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고,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다!


어린이 친구들이 학교에 가면서 다양한 환경을 접하게 된다. 그중 하나가 바로 다문화다.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를 접하는 것은 이제 익숙한 일이 되었다. 우리나라에 일하러 온 외국인 노동자, 혹은 공부하러 온 외국인 유학생, 혹은 여행이나 결혼 등의 일로 우리나라에서 거주하게 된 외국인 등 다양한 문화를 가진 외국인들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들의 2세 아이들이 함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어린이 친구들이 학교와 들어와 다문화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문화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고, 나와 다른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미숙하기 쉬운 어린이들은 다문화 친구들을 대할 때 어려움을 겪기 쉽다. 우리도 모르게 품은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생각으로 다문화 친구를 보거나, 나와 다르다는 것이 ‘이상하고, 틀렸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쉽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어린이 친구들이 ‘다문화’에 대한 의미를 알려 주고, 다문화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슬기로운 자세로 문화를 받아들이도록 도와 주는 생활동화책이다. 우리는 흔히 돼지고기를 안 먹는 것을 까다롭다고 여기거나, 하얀 피부의 금발 머리 서양인은 모두 영어를 잘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편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이 책은 동화를 통해 앞으로는 어린이 친구들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 언제든 만날 수 있으며, 그들과 함께 어울리기 위해서는 다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태도와 존중을 배워야 함을 자연스럽게 일깨워 준다. 생일파티, 모둠 활동과 같은 학교 친구들 사이에 자주 일어나는 생활 에피소드를 통해 어린이들이 ‘다문화를 바라보는 태도’를 살펴본다. 다양한 문화의 발생과 유래들을 살펴보며 어떤 문화든 존중받을 가치가 있음을 일깨워준다. 그러한 태도를 바탕으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이끌어 준다. 어린이 친구들은 책을 보며 ‘다문화’의 중요성과 ‘함께하는 재미’를 동시에 경험하게 될 것이다.


“다양한 문화의 친구들과 어울리며 세계 문화를 함께 배워요!”
친구들의 문화를 알아보며 더 넓은 세상을 저절로 배우는 사회생활 동화!


어린이 친구들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본격적인 단체 생활을 하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것만 할 수는 없고, 낯선 것에도 적응해 나가야 한다. 그런 적응의 과정을 친구와 사귀어 가며 한다면 어렵지만은 않고 즐거운 여정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동화를 통해 어린이들이 다문화 친구를 사귀어 가면서 저절로 그 친구가 온 나라의 문화나 세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하도록 이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화란 무엇이고, 또 왜 중요하고 존중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된다. 친구를 존중하는 태도로 친구의 문화를 존중하면서 친구 관계 역시 성장할 수 있다. 어린이 친구들이 학교에서 다문화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더 넓은 세상을 저절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소중한 경험인지 알려 주고, 더 나아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이끌어 준다. 이를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더 넓은 세상에 대해 공부하는 마음이 아닌, 즐거운 호기심으로 다가설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의 친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한편 우리가 익숙해하고 선호하는 문화만 좋아하는 것과, 낯설고 다른 문화에 대해서는 하찮게 여기는 태도에 대해 경계하며 문화의 상대성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나와 다른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상대 친구에게 실례가 될 수 있음을 알려 주고 서로 배려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함을 알려 준다. 또한 세계 속의 한국 문화와 한국인으로서의 나 자신에 대해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동화 중간 중간에 다양한 정보와 독후활동이 수록되어 있어, 어린이 친구들이 책을 더욱 깊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 중학년 국어와 사회 과목도 미리 접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최형미
서울에서 태어나 문학을 공부했어요. 다양한 문화를 엿보는 것을 좋아해요. 아직 여러 나라에 가보지는 못했지만 나와 다른 방식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을 알아가는 것이 즐거워요.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동화로 재미있게 쓰고 싶은 욕심도 있어요. 쓴 책으로는 《시간 부자가 된 키라》 《키라의 감정학교》 시리즈 《소문 바이러스》 《행운 바이러스》 등 다수가 있으며, 함께 쓴 책으로 《나 혼자가 편한데 왜 다 같이 해야 해?》, 《남자답게? 여자답게? 그냥 나답게 할래요》 등이 있어요.


이향
유아교육을 공부하고 유치원 교사로 일하다가 지금은 출판사에서 어린이 책을 만들며 틈틈이 어린이를 위한 글을 쓰고 있어요. 세상에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모아 책으로 만들고 싶어서 요즘도 열심히 책을 보고 있어요. 쓴 책으로 《우리 할머니는 페미니스트》가 있으며, 함께 쓴 책으로 《나 혼자가 편한데 왜 다 같이 해야 해?》, 《남자답게? 여자답게? 그냥 나답게 할래요!》, 옮긴 책으로 《아가랑 두두랑》 시리즈가 있어요.
 
그림 박연옥
귀여운 강아지와 남편과 살고 있어요. 제일 좋아하는 일은 그림 그리기, 강아지와 산책하기예요. 앞으로도 오래도록 좋아하는 일들을 하며 살고 싶어요. 쓰고 그린 책으로 《오빠랑 나랑》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햄버거가 뚝!》, 《아홉 살 선생님》, 《토론은 싸움이 아니야!》 등이 있어요.



[이 책의 구성]


302호는 예의가 없나 봐!
정보 1. 하나하나가 모여 문화를 만들어요


중국인 여령이도 된장찌개를 좋아한다고?
정보 2.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은 맛있어요


영어를 어려워하는 금발 머리 소년!
정보 3. 서로 언어는 다르지만 함께 쓰는 언어도 있어요


생일 파티에서 생긴 일
정보4. 편견을 가지고 문화를 보면 더 넓은 세계를 만날 수 없어요


좋은 문화? 나쁜 문화? 다른 문화일 뿐이야!
정보 5.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는 흥미로워요


두근두근, 교실에서 떠나는 세계 여행
정보 6. 하나로 연결된 세계, 다양한 문화를 만나요

목록

댓글목록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