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증정_ <일어서는 물소리>(도토리숲)_ 15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학교도서관저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11-27 17:00 조회 17,370회 댓글 53건

본문

학교도서관저널 회원을 위한 이벤트입니다!
                                                     

[신청] 
- 학교도서관저널 홈페이지 '출판사 책소개' 코너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 비밀댓글(이름>전화번호>우편번호>주소) 달아주세요.
▶ 2020년 12월 4일까지~ 이벤트 페이지http://www.slj.co.kr/bbs/board.php?bo_table=ad&wr_id=27395&sca=

[당첨
- 비밀댓글(순서 : 이름 > 전화번호 > 우편번호 > 주소)로 신청한 회원 가운데 15명 추첨, 도서 증정
-------------------------------------------------------------------------------------------------------------------------
K892633724_f.jpg
 

도토리숲 동시조집  일어서는 물소리


신현배 동시조|최정인 그림|도토리숲 펴냄|값 10,000원|2020년 11월 5일 발행|ISBN : 979-11-85934-54-9 74810
주 대상 : 초등학교 3-4학년, 초등학교 전학년|주제 : 동시조, 동시, 우리 고유 가락과 리듬


‘우리 가락과 시조 운율을 지닌 동시’인 동시조만을 모아 엮은 책


우리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고 감상할 수 있는 동시조를,

감칠맛 나는 우리말에 실어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동시조집


《일어서는 물소리》는 ‘우리 가락을 지닌 동시’인 동시조만을 모아 엮은 동시조집이다. 도토리숲 아홉 번째 동시집이며, 신현배 시인의 다섯 번째 시집이다. 신현배 시인은 동시조 ‘쪽배’ 동인으로, 1992년 ‘쪽배’가 결성된 이래 28년 동안 동시조 창작에만 전념해 왔다. 소천아동문학상 수상작인 《햇빛 잘잘 끓는 날》을 2011년에 출간했으니 햇수로 10년 만에 신작 시집을 펴내는 셈이다.
《일어서는 물소리》가 다른 동시집들과 구별되는 것은 ‘시조의 백미(白眉)’, ‘시조의 꽃’이라 일컬어지는 단시조, 즉 한 수짜리 동시조만을 모은 시집이라는 점이다. 단시조는 45자 내외의 1수로 1편이 되는 시로, 천 년 역사를 지닌 시조의 본령이다. 따라서 이 동시조집을 통해 한 수짜리 동시조로 우리 가락에 담아낸 아름다운 동심의 세계를 맛볼 수 있다.
《일어서는 물소리》에는 신현배 동시조만의 몇 가지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첫째는 자연 친화적인 서정 세계이다.


아무래도 오늘은/대청소날인가 봐.//빗자루 미루나무가/하늘을 쓸어내자//소나기 불쑥 나타나/물청소 하고 가네.
―〈소나기〉 전문


울고 싶은 나무가/어쩜 저리 많은지//대신 울어 주느라/매미들 숨이 가쁘네.//그 눈물 닦아 주느라/숲그늘 손도 바쁘네.
―〈여름 한낮〉 전문


위 두 작품의 공통점이라면 여름 한낮의 풍경을 손에 잡힐 듯 생생하게 그렸다는 것이다. 〈소나기〉에서는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져 대청소를 한 듯 깨끗해진 하늘과 자연의 모습을, 빗자루 미루나무가 하늘을 쓸어내자 소나기가 불쑥 나타나 물청소 하고 간다고 표현하여 공감과 재미를 준다.
〈여름 한낮〉에서는 매미가 숨 가쁘게 우는 까닭을, 울고 싶은 나무가 많아 대신 울어 주기 때문이라고 하여 자연 친화적인 동심의 세계를 역동적이고 생명력 넘치게 보여 준다.


《일어서는 물소리》에 나타난 신현배 동시조의 두 번째 특징은 사물에 대한 시적 관찰과 새로운 이미지 창출이다.


등산 갔다 길을 잃어/소인국 다녀오셨나.//아빠가 배낭 속에 담아온 작은 돌산.//책상에 옮겨다 놓고/걸리버처럼 바라본다.
―〈수석〉 전문


누군가 등 뒤로 와서/내 눈을 가린 것 같다.//더듬어 잡아 보는/앙증맞은 어둠의 손.//그 손에 덜미를 잡혀/꿈나라로 끌려간다.
-〈수면 안대〉 전문


수석은 실내에서 감상하기 위해 산이나 강, 바다 등에서 수집한 작은 돌이다. 두 손으로 들 정도 이하의 작은 자연석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축경(縮景)의 오묘함을 야외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일목요연하게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묘미이다. 그런데 위 작품 〈수석〉에서는 대자연의 일부라는 수석에 대한 관찰에서 출발하여 사물에 대한 직관과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시적 화자는 아빠가 배낭 속에 담아온 수석을 ‘작은 돌산’으로 보고, ‘책상에 옮겨다 놓고/걸리버처럼 바라본다.’는 것이다. 아빠가 ‘등산 갔다 길을 잃어/소인국 다녀오셨나.’ 생각하면서. 사물에 대한 시적 관찰을 통해 난쟁이들만 산다는 상상의 나라인 ‘소인국’을 떠올려, 시적 화자가 수석인 ‘작은 돌산’을 걸리버처럼 바라본다는 발상이 놀랍다.
〈수면 안대〉도 밝은 빛으로 인해 잠이 안 올 때 쓰는 눈가리개인 수면 안대로 인해 어둠의 손을 느끼고, 그 손에 덜미를 잡혀 꿈나라로 끌려간다는 발상이 새롭고 재미있다. 시인이 이런 작품을 쓸 수 있는 것은, 사물과 세계를 경이의 눈으로 바라보며 그것을 상상력으로 변용시키는 능력이 남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이 동시조집은 자연과 사물의 아름다움을 그리고 그 깊은 이치를 캐는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시인이 우리 사회와 현실 세계를 외면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 동시조집에서도 소외된 약자와 분단 현실을 연민의 눈으로 바라보며 내일의 희망과 통일의 그날을 꿈꾸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쪽방에 혼자 누우면/그 밑이 벼랑이래.//한숨 한번 쉬어도/휘청거리시는 아빠.//“중심을 잃지 마세요,/빨랫줄의 짱아처럼.”
―〈고시원 아빠〉 전문


육십 년 앓는 허리에/철조망 가시 박혀 있다.//그 사나운 가시가/침으로 바뀐다면//엎드린 우리 한반도가/훌훌 털고 일어날까.
―〈침〉 전문


바람도 주춤거리는/어둑한 숲 지뢰밭에//잊혀진 풀꽃들이/다투어 피어났다.//녹이 슨 지뢰 대신에/펑펑 터지는 꽃망울.
―〈비무장 지대〉 1 전문


여기 이 풀꽃들은/비무장이 하나 없다.//빛깔과 향기로/온몸을 무장하고//남과 북 버려 둔 땅을/보란 듯이 지킨다.
―〈비무장 지대〉 2 전문


〈고시원 아빠〉는 실직이나 사업 실패 등으로 인해 집을 떠나 혼자 고시원에서 밑바닥 생활을 하는 아빠 이야기다. 시적 화자는 절망에 빠져 신음하는 아빠에게 ‘중심을 잃지 마세요,/빨랫줄의 짱아처럼.’ 하고 위로의 말을 전한다.
〈침〉은 분단을 상징하는 ‘휴전선 철조망’을 다룬 작품이다. ‘육십 년 앓는 허리에/철조망 가시 박혀 있다.’며, ‘그 사나운 가시가/침으로 바뀐다면//엎드린 우리 한반도가/훌훌 털고 일어날까.’ 하고 분단의 고통을 훌훌 털고 일어나 하루빨리 통일을 이루기를 기원한다.
〈비무장 지대〉 1, 2는 한반도의 비무장 지대 풀꽃을 노래하며 비무장 지대로 갈라진 남북의 분단 현실을 돌아본 작품이다. 비무장 지대 지뢰밭에서 녹이 슨 지뢰 대신 꽃망울이 펑펑 터지고, 비무장 지대 풀꽃들은 비무장이 하나 없다. 빛깔과 향기로 온몸을 무장하고, 남과 북 버려 둔 땅을 보란 듯이 지킨다.


이 동시조집에서는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고 감상할 수 있는 동시조를, 감칠맛 나는 우리말에 실어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자연과 사물에 대한 독특한 상상력을 펼쳐 보이는가 하면, 어린이들의 일상을 세심하게 그려낸다. 또한 동시조의 장점인 음악성을 살려 어린이들이 소리 내어 읽으면 말맛과 운율이 살아나 시를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3장 6구, 45자에 이야기를 풀어내는 동시조


동시조(童詩調)는 동시(童詩)와 마찬가지로 어린이가 직접 쓰거나 어른이 어린이의 정서를 우리 가락과 리듬으로 담아낸 시(詩)입니다. 다른 점은 정형시의 운율인 3장 12구 45자의 형식에 맞춘다는 점입니다. 동시조는 아이들의 모습이나 생각, 정서를 우리 시조의 정형률에 맞춰 45자 안에 압축하여 함축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에 정형시인 시조의 행간과 행간, 여백, 리듬과 운율, 상상력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도토리숲는 동시조 모음 시리즈를 보다 함축적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우리 시조의 멋을 느낄 수 있도록 중시조나 장시조가 아닌 단시조로만 지은 동시조를 모아서 계속 펴낼 예정입니다.



::: 추천의 말


동시조는 우리 가락을 가진 동시다. 등단 이후 40여 년을 오로지 동시조 쓰기에만 전념해 온 신현배 시인! 이제 능수의 솜씨를 지녔다고 해도 좋으리라. 신현배 시인은 이런 솜씨로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 어린이들의 눈물과 웃음과 아픔과 기쁨을 우리 가락에 담아내고 있다.
이 때문에 신현배 시인이 쓴 작품은 동시조의 현재이며, 시인이 걸어온 길은 동시조의 역사가 되고 있다. 내일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우리 가락의 참맛을 알게 해 주려면 이 동시조집만 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동시조로 자신의 문학을 완성하겠다는 시인의 변하지 않는 집념과 실천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 전병호(동시인, 아동문학평론가)



::: 작가 소개


동시조 신현배
1981년 계간 《시조문학》에 시조, 1982년 월간 《소년》에 동시가 추천 완료되어 문단에 나왔습니다.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시조가 당선되었으며, 창주문학상, 우리나라좋은동시문학상, 소천아동문학상, 한국동시조문학대상 등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동시집 《거미줄》, 《신현배 동시 선집》과 동시조집 《매미가 벗어 놓은 여름》, 《산을 잡아 오너라!》, 《햇빛 잘잘 끓는 날》, 《피아노》 들이 있습니다. 현재 동시조 ‘쪽배’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이 최정인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판화를 공부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지금도 변함없이 그림 그릴 때 가장 행복합니다. 동화 속 개구쟁이들의 익살스러운 모습을 특유의 풍부한 표현력과 따뜻한 감성으로 표현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라 벨라 치따》, 《다녀왔습니다》, 《그림 도둑 준모》, 《바리공주》, 《반창고 우정》, 《미움 일기장》, 《살아난다면 살아난다》, 《오 시큰둥이의 학교생활》, 《지우개 따먹기 법칙》과 많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K892633724_01.jpg
 

목록

댓글목록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