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 검색

장바구니0

나라말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08 <토끼전_배 속 간을 어찌 내고 들인단 말이냐>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익은수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16-05-26 17:42 조회 14,397회 댓글 0건

본문

도서출판 나라말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08 [토끼전_배 속 간을 어찌 내고 들인단 말이냐]


 

 

토끼전


 

배 속 간을 어찌 내고 들인단 말이냐


edit_edit_고전읽기 토끼전 표지 2.jpg
 


지은이 : 작자 미상

풀어쓴이 : 정혜원

그린이 : 이지은

분야 : 청소년 고전

책 크기 : 170×225mm 분 량 : 188

책 값 : 11,000

펴낸날 : 2016416

ISBN 978-89-97981-19-9 (44810)

주제 검색어 : 토끼전, 고전소설, 우화소설, 문학



번뜩이는 재치와 지혜로 통쾌하게 권력자를 조롱하며 위기를 넘기는 토끼
. 어리석어 보일 정도로 우직한 충성심을 가진 자라. 밤낮 잔치에만 빠져 있는 남해의 절대 권력자 용왕. 조선 후기 최고 풍자 소설이라 평가받는 토끼전은 그저 상상 속 허구일 뿐일까요? 시공을 초월하여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이 이야기가 오늘날 우리 인간 세상과 닮아 있진 않을까요?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우화 소설, 토끼전속으로 함께 떠나 봅시다! 


 

[책 소개] 

인간 세상을 통렬하게 꼬집는 당대 최고의 풍자 소설 토끼전

 

토끼전은 조선 후기에 기록되어 전해오는 대표적인 우화 소설이다. 우화 소설은 시대 분위기나 권력의 횡포 때문에 마음 놓고 현실을 비판할 수 없을 때, 동물이나 사물이 주인공이 되어 인간 삶을 풍자한 소설을 일컫는다. 조선 후기 봉건 사회가 해체되어 가면서 권력층의 횡포가 심해지자 이를 에둘러 비판하고 풍자한 우화 소설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였는데 그 가운에 널리 알려진 작품이 토끼전이다. 따라서 토끼전에는 시대에 대한 비판과 풍자를 비롯하여 새로운 사회에 대한 민중들의 열망과 이상이 담겨 있다고 할 것이다.

 

토끼전속 남해 용왕과 신하 자라, 육지에 사는 토끼를 비롯하여 등장하는 동물들은 저마다 인간 세상의 모습을 닮아 있다. 주색으로 생긴 병을 고치기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해 오라는 절대 권력 남해 용왕, 어리석을 정도로 우직한 충성심이 가득한 자라, 욕심에 눈이 멀어 목숨을 잃을 뻔하다가 지혜와 재치로 위기를 넘긴 토끼, 싸움만 일삼고 자기 안위에만 관심 있는 수중 대신들. 이들의 모습은 과연 조선 후기의 모습이기만 할까? 오늘을 사는 인간 군상의 모습과 무척 닮아 있진 않을까? 시공간을 초월해 인간 사회를 꿰뚫는 토끼전의 매력이 여기에 있다 하겠다.

 

토끼전<구토 설화>(삼국사기)라는 이야기로 구전되어 오다가, 조선 후기에 판소리로 불리고 소설로 자리 잡으며 글로 전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전해오는 판본만 120여 종에 이를 만큼 대표적인 우화 소설, 토끼전은 가람본 <별토가>와 박봉술이 부른 판소리 <수궁가>를 바탕으로 풀어썼다.

 

토끼전의 뿌리라 할 수 있는 <구토 설화>는 인도에서 전해지는 석가모니 본생설화나 중국의 불교설화와 관련이 있다. 종교적인 설화가 우리나라로 전해지면서 민간 설화로 바뀌어 오다 새로운 이야기가 덧붙여지면서 구전되었고, 판소리와 소설 작품으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담아낸 나라말 토끼전

 

- 120여 종이 넘는 토끼전의 이본 중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담아냈다.

토끼와 자라 아내의 로맨스, 육지로 살아 돌아온 뒤 토끼의 아슬아슬한 후일담 등은 쉽게 보기 어려운 내 용이다. 새로운 내용으로 이 책은 더욱 풍성하고 읽는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읽어 낼 수 있는 토끼전, 토론 교재로 탁월!

자라는 토끼를 용궁으로 데려오기 위해, 토끼는 용궁에서 도망가기 위해 한 거짓말을 통해 선의의 거짓말을 주제로 대립 토론을 벌일 수 있는 교육적 교재로 충분하다. 이 밖에도 용궁 관료들의 이중성을 비판한 다거나 토끼를 통해 최고 권력을 풍자한다거나 낯선 이방인에 대한 차별이라는 다문화의 문제로 바라볼 수도 있으며, 나아가 용궁이라는 강대국과 육지라는 약소국의 관계 등 다양한 주제를 끄집어 낼 수 있다 는 점에서 많은 토론거리를 제공해 주고 있다.

- 어려운 한자말과 본문 중간의 정보 꼭지 <이야기 속 이야기>토끼전이라는 고전 소설을 다양하게 이 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무엇보다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하고 토론하는 행위는 결국 나의 삶으로 이어져야 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이해한 뒤, 자기 삶을 돌아보며 어떤 철학으로 살아갈지 고민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200만 독자가 선택한 대한민국 대표 청소년 고전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청소년들의 국어 시간이 고전의 바다에서 진주를 건져 올리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펴낸

나라말의 <국어시간에 고전읽기>200만 독자의 사랑을 받는 청소년 고전이다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광고 및 제휴문의 instagram
Copyright © 2021 (주)학교도서관저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